실시간뉴스
-->
박기영 임명 강행? “과학인재가 그렇게도 없나?”
박기영 임명 강행? “과학인재가 그렇게도 없나?”
  • 박귀성 기자
  • 승인 2017.08.11 0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기영 “혼신 다해 일하고 싶다고 하지만..”

[한강타임즈 = 박귀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과거 참여정부 인사인 박기영 교수를 과학기술혁신본부장에 임명하면서 국회 야3당은 물론이고 시민사회단체 각처에서 “박기영 임명 철회”를 외치는 반대 여론에도 박기영 과학기술혁신본부 본부장은 10일 오후 서울 강남구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에서 열린 과학기술계 원로 및 기관장과의 정책간담회에서 스스로 물러나지 않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이렇듯 박기영 일병 구하기에 나선 청와대, 박기영 본부장 임명 강행 문재인 대통령, 박기영은 일하고 싶다는 박기영 본부장 본인 입장에 대해 국회 야3당은 일제히 반발하며 박기영 과학기술혁신본부장 임명을 철회하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박기영 일병 구하기에 나선 청와대, 박기영 본부장 임명 강행 문재인 대통령, 박기영은 일하고 싶다는 박기영 본부장 본인 입장에 대해 국회 야3당은 일제히 반발하며 박기영 과학기술혁신본부장 임명을 철회하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국민의당 김유정 대변인이 10일 국회 정론관에서 현안 브리핑을 통해 박기영 본부장 임명 철회를 강력히 촉구하고 있다.

박기영 본부장은 지난 2006년 노무현 정부 당시 청와대에 있으면서 황우석 박사 ‘논문조작 사건’에 연루돼 사직했던 전력에 대해 자질 논란을 빚었다. 하지만 박기영 신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차관급)이 10일 기자회견을 자청해 끝내 사퇴 거부를 밝히자 야권은 일제히 비판하며 임명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박기영 임명 반대 의사와 함께 향후 후폭풍까지 예고한 것으로 보인다.

참여연대와 민주노총 등 시민사회단체는 박기영 본부장 임명을 철회하라며 박기영 임명 반대에 대한 입장을 일찌감치 내놨고, 국회 야3당 역시 박기영 임명에 대해 이런 저런 이유와 비판을 섞어가면서 문재인 정부 인사에 대해 공세를 높이고 있다.

결국 청와대가 직접 ‘박기영 일병 구하기’에 나섰다. 청와대는 과학기술계가 반대하는 박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 인선에 대해 10일 박수현 대변인 입을 통해 “(박기영 본부장 임명으로 국민들께) 걱정을 끼쳐드려 송구스럽다”는 뜻을 밝히면서도, 일단 임명을 철회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청와대는 “과학기술계의 의견을 경청하겠다”는 여지를 남김으로써 청와대가 박기영 본부장의 거취를 두고 숙고에 돌입한 모양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박기영 본부장 관련 브리핑을 통해 “박기영 본부장은 황우석 교수 사건 당시 청와대 과학기술보좌관이었기 때문에 그(논문 조작) 사건에 대한 무거운 책임이 있다”면서 “본부장 인사 문제로 걱정을 끼쳐드려 국민들께 송구스럽다”고 고개를 숙였다.

박수현 대변인은 그러나 “박기영 본부장은 과와 함께 공도 평가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임명을 철회하지 않을 뜻을 분명히 했다. 박수현 대변인은 “박기영 본부장은 참여정부 때 과학기술 부총리제와 과학기술혁신본부 신설 구상을 주도한 주역 중 한 명”이라며 “그래서 그 과가 적지 않지만, 과학기술혁신본부의 적임자라고 판단했다”고 박기영 본부장 선임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박기영 본부장 임명은 결국 ‘송구스럽지만, 박기영 본부장이 적임자’라는 판단은 인사권자인 문재인 대통령의 뜻이라고 박수현 대변인은 덧붙였다. 다만, 박수현 대변인은 “박기영 본부장을 임명한 취지에 대해 널리 이해를 구하며, 이에 대해 과학기술계의 의견을 경청하겠다”고 말해 반대가 심할 경우 임명을 철회할 가능성도 열어뒀다. 박수현 대변인은 ‘과학기술계가 용인하면 국민 여론에 상관없이 임명한다는 뜻이냐’는 추가 질문에 “과학기술계로 대표되는 국민 여론을 참고하겠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세간에서 알고 있는 바에 따르면, 박기영 본부장은 ‘황우석 논문 조작 사건’ 당시 조작된 논문의 공동 저자로 '무임 승차'하고, 황우석 박사에게 연구비 256억 원을 몰아준 청와대 핵심 책임자다. 황우석 박사로부터 전공과 상관없는 연구비를 탄 바 있기도 하다. 

과학기술계에서는 과학기술 분야의 연구 개발 예산 20조 배분을 주무르는 과학기술혁신본부장 자리에 ‘연구비 부정 연루자’가 앉는 것은 부적절하다며 이번 인사에 반대하고 있다. 이날 ‘변화를 꿈꾸는 과학기술인 네트워크(ESC)’는 박기영 본부장 임명 반대 서명 운동에 돌입한 결과, 이 단체 회원과 과학기술자, 일반 시민 등 서명 참가자가 1800여 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박기영 본부장 임명이 싫다는 거다.

과학기술계에 이어 정치권 등에서도 사퇴를 강하게 요구하는 상황에도 불구하고 박기영 본부장은 사퇴거부를 명확히 하고 있다. 박기영 본부장은 청와대의 입장이 나오기 앞서 이날 오후 서울 강남구 역삼동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과학기술계 원로, 기관장, 관련 협회 주요 인사 등이 참석하는 간담회를 열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혁신본부장으로 돌아와 영광스럽지만 한편으로는 막중한 부담을 느낀다”면서 “일할 기회를 주신다면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일로써 보답하고 싶다”고 말했다. 박기영 본부장이 자신에 대해 반대와 부정적 여론을 충분히 알고 있다면서도 자진사퇴는 하지 않겠다는 거다.

야권은 이런 박기영 본부장의 입장에 분기탱천하여 격앙된 반응을 쏟아냈다. 전희경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야권과 재야 시민단체 및 과학계가 모두 반대하는 박기영 본부장이 버티면서 시간을 지체한다고 해도 잊힐 문제가 아니다”라면서 “정부는 과거도 제대로 정리 안 된 부적격 인사 챙기기를 포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과거 적폐청산을 내세우는 문재인 정부가 적폐대상 박기영 본부장을 왜 감싸고 도냐는 거다. 

전희경 대변인은 이에 대해 “박기영 본부장 인사에 이르러서는 정부가 부적격 인사임을 알면서도 ‘그래서 어쩌겠다는 건가’라는 식의 일방적이고 오만적인 태도를 보인다”고 성토했다. 전희경 대변인은 그러면서 “이 지경이면 우리 정부는 인사검증 시스템이라는 것 자체가 불필요하고 무용한 정부라는 것을 국민에게 고백하는 것이 낫지 않겠나”라며 박기영 본부장 임명 강행에 대해 날선 비판을 가했다.

민주노총 전국공공연구노동조합 관계자들도 10일 오후 서울 강남구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에서 열린 과학기술계 원로 및 기관장과의 정책간담회에서 과거 황우석 박사의 논문 조작사태와 연루되어 과학계와 정치권으로부터 사태 압박을 받고 있는 박기영 과학기술혁신본부 본부장의 임명 철회를 촉구하는 피켓 시위를 벌였다. 바로 박기영 신임 본부장이 기자간담회를 열던 장소다.

국민의당 역시 “탁현민도 모자라 박기영인가”라며 날을 세웠다. 국민의당 김유정 대변인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현안 관련 논평을 통해 이같은 제목으로 박기영 본부장 임명에 대해 “문재인 정권의 고위공직자 인사배제 5원칙은 무너지고 여론의 시류에 따라 이현령비현령이 되고 말았다. 때로는 여론이 좋다고 임명하고 때로는 여론이 나빠도 안면몰수하고 임명했다. 비극이다”라고 박기영 본부장 임명을 맹렬히 비난했다.

김유정 대변인은 이어 “박기영 과기혁신본부장이 들끓는 비판여론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오늘 오후 결국 스스로 물러날 뜻이 없음을 밝혔다. 20조의 예산을 좌지우지하는 과학기술 컨트롤타워를 맡을 적임자가 황우석사태 원죄의 박기영 본부장뿐이라는 것인지 문재인 정권은 답해야 한다”면서 “대한민국의 과학인재들은 다 어디로 숨었는가”라고 했는데, 박기영 본부장 임명이 사람이 없어서 박기영 본부장을 임명했느냐는 거다.
 
김유정 대변인은 다시 박기영 본부장 임명 강행에 대해 “후안무치한 인사, 국민의 뜻을 외면하는 인사로는 지속가능한 국민의 지지를 받기 어렵다. 정권출범 100일이 채 안되어 국민은 피로감을 느끼기 시작했음을 명심해야 한다”면서 “탁현민도 모자라 박기영인가? 과학기술의 미래가 참으로 암울하고 분통터지는 일이다. 박기영본부장 본인이 스스로 물러날 뜻이 없다면 청와대가 마음을 고쳐먹고 교체하는 것이 정답이다. 그것이 국민여론이다”라고 박기영 본부장 임명 반대 입장을 단단히 못 박았다.

어지간하면 문재인 정부 국정 운영에 동조하며 적극적으로 힘을 실어주던 정의당도 박기영 본부장 인선만큼은 반대하고 나섰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박기영 본부장) 문제의 당사자가 버티겠다는 의지가 강하다면 답은 하나뿐”이라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결단 뿐”이라고 박기영 본부장의 ‘임명철회’를 요구했다. 바른정당 역시 박기영 본부장 임명을 맹렬히 비난하며 박기영 본부장 임명을 당장 철회하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박기영 본부장 임명에 대해 작지 않은 후폭풍이 예상되는 대목이다. 박기영 본부장에게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박기영 본부장 임명과 청와대의 ‘박기영 일병 구하기’, 박기영 본부장의 ‘나는 일하고 싶다’ 기자회견에 대해 야권은 크게 반발하고 있지만, 정작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입장 표명이 없다. 박기영 본부장 임명 관련해서 아무런 음신이 없이 납작 엎드려서 ‘두리번 두리번’ 박기영 사태만 예의주시하는 모양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