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여야 냉각 국회, 북한 핵실험에 ‘이구동성’ 규탄
여야 냉각 국회, 북한 핵실험에 ‘이구동성’ 규탄
  • 박귀성 기자
  • 승인 2017.09.04 0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여야 북한 핵실험 한목소리로 맹비난

[한강타임즈 = 박귀성 기자] 최근 MBC 김장겸 사장 체포영장 발부로 정국이 급랭한 국회 여야가 북한 핵실험에 대해 3일 모처럼 한 목소리를 냈다. 아울러 북한 조선중앙TV는 “수소탄 실험이 완전 성공했다”고 보도하면서 북한 핵실험 사실에 대해 정치권에서도 여야가 한목소리로 북한의 핵 실험을 규탄했다.

국회 정치권도 이날 북한 핵실험 소식이 들려온 후 대책 마련에 분주한 모습이다. 국회 정보위원회 개최가 가장 먼저 논의됐고, 더불어민주당 간사를 맡은 김병기 의원은 “내일이나 모레쯤 정보위 간담회를 열 계획”이라며, 북한 핵실험 관련 “이 자리에서 심층적인 보고를 받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북한 핵실험 도발이 있은 직후인 3일인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북한 핵실험 관련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성명을 발표하면서 북한 핵실험을 강력히 규탄하고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대표가 모이는 안보 관련 영수회담을 제의했다.

국회 국방위원회도 내일 오후 3시 개최될 예정이다. 국회 국방위원회 간사를 맡은 김영우 의원도 이날 오후 3시40분 기자 회견을 열고 강력한 규탄 입장을 밝혔다. 아울러 국회는 여야 각 정당별로도 대책 마련을 고심 중이다. 여야는 우선 북한 핵실험과 관련한 입장 표명에 대해선 여야 구분없이 북한 핵실험 비판에 한 목소리를 냈다.

더불어민주당은 오후 3시, 비공개 긴급원내대책회의를 열고 대응책 마련을 논의했다. 이어 오후 4시엔 긴급 지도부회의를 열었다. 민주당은 김현 대변인의 구두 논평을 통해 이날 비공개 회의 관련 “북한이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키는 건 누구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자유한국당 또한 같은 시간, 국회서 대책회의를 열고 핵실험과 관련한 논의에 들어간 상황이다. 애초 MBC 김장겸 사장 체포영장에 분기탱천해서 정기 국회 보이콧과 관련한 안건을 논의하려 했으나, 북한 핵실험 돌발변수가 생김에 따라 북한 핵실험 안건도 추가된 거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오늘 일요일인데도 불구하고 워낙 비상시국일 뿐만 아니라 또 북한의 핵실험까지 있어서 오늘 비상 원내대책회의 갖게 됐다”면서 “북한이 어제 김정은이 직접 나서서 ICBM에 장착할 새로운 수소탄을 제조하는데 성공한다고 밝힌지 하루만에 6차 북한 핵실험 사태가 발생했다. 이는 그동안 미국 나아가 국제사회가 그토록 우려하고 경고했던 충격적이고 가공할 사태가 마침내 현실로 나타났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고 관련 사실을 전제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나아가 “북한의 6차 핵실험은 한국과 미국을 비롯해서 국제사회에 모든 압박과 핵폐기 노력을 조롱하는 것으로서 최고 수위의 분노를 담아서 규탄한다”면서 “정부는 이 비상한 안보위기 국면에서 어떠한 상황에서도 확고한 한미동맹과 국제사회와의 공조를 바탕으로 이 사태에 기민하고 강력하게 대응해줄 것을 요구한다”고 밝혀 문재인 정부의 이번 북한 핵실험에 대한 강력하고 현실적인 조치를 촉구했다.

국민의당도 안철수 대표의 주재 아래 당 지도부를 중심으로 긴급 대책회의에 들어갔다. 앞서 국민의당은 대변인 논평을 통해 북한 핵실험 관련 “북한의 무모함을 강력 규탄한다”며 “강력한 제재 등으로 한반도 안전을 확보해달라”고 문재인 정부에 요청하기도 했다.

안철수 대표는 이날 성명에서 “북핵 관련 긴급 성명 발표”라고 제목을 정하고 “북한이 기어이 6차 핵실험을 강행했다. 수소탄을 공개한 직후 최고 강도의 핵실험이 진행되어 상황은 더없이 엄중하다”고 진단했다.
 
안철수 대표는 다시 “한반도평화를 위협하는 북한의 무모한 도발행위를 강력하게 규탄한다”면서 “평화와 대화의 길을 거부하고 끝내 핵무장과 대결의 길을 택한 북한은 이제 더 이상 합리적인 상대가 아님을 스스로 입증했다”고 북한 핵실험을 맹렬히 비난했다.
 
안철수 대표는 나아가 “우리정부는 빈틈없는 안보태세와 함께 북한의 잘못된 행동에 대해서 단호하게 대처해야할 것”이라면서 “국제사회의 대북제재에 주도적으로 동참하면서 한반도 상황을 평화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외교적 노력도 경주해야 한다. 문재인 정부는 더 이상 대북대화에 매몰되어서는 안 된다. 대화할 의지조차 없는 북한, 대화할 상대도 아닌 북한에 대화를 말하는 것은 이제 구걸에 가깝다. 6차 핵실험으로 이제 북핵문제는 게임체인저 상황이 되고 말았다”고 일갈했다.
 
안철수 대표는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는 북한의 선의에만 의존하는 주관적 기대를 접고 근본적으로 변화한 북핵 현실을 직시하고 엄중하고 단호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면서 “대통령과 여야대표가 참여하는 북핵관련 긴급 안보대화를 제안한다”고 문재인 대통령에게 안보관련 영수회담을 공식적으로 제안했다.

바른정당 또한 오후 4시,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북한 핵실험 관련 대응책을 논의할 예정이다. 바른정당 전지명 대변인은 북한 핵실험 관련 논평을 통해 “북한 6차 핵실험, 이번만큼은 대가 치르도록 해야 한다”라는 제목으로 북한 핵실험 규탄 목소리를 높였다.

전지명 대변인은 이날 북한 핵실험 관련 논평에서 “청와대가 북한 6차 핵실험을 공식 확인했다”면서 “국제사회와 우리 정부의 경고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끝내 핵실험을 강행한 북한을 강력히 규탄한다. 문재인 정부는 며칠 전 탄도미사일에 이어 또 다시 북한 핵실험을 강행한 북한에 대해, 이번만큼은 이에 상응하는 대가를 치르도록 백 마디 말이 아닌 가시적인 행동으로 보여줘야 한다”고 문재인 정부에 강력한 대북 조치를 주문했다.
 
특히, 이날 북한 핵실험 관련 전지명 대변인의 논평은 “북한의 이번 핵실험 강행은 미사일과 핵능력을 과시해 북·미간의 1대1 대화 담판장을 만들어내기 위한 것”이라면서 “정부는 북한의 이런 집요한 신 통미봉남(通美封南) 전략에 휘말리지 말아야 하고, 잘못된 현실인식에 기초한 대북정책의 회기적인 전환의 요구가 커지고 있는 현실을 무겁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했는데, 이는 문재인 정부가 결코 간과해선 안될 대목으로 보인다.
 
전지명 대변인은 북한 핵실험을 감행한 북한 김정은 정권에 대해서도 “북한은 국제사회로부터 더욱 더 고립되기 전에 핵무기가 자국 정권체제의 안전을 담보해줄 수 있다는 망상을 버려야 한다”고 일침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