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검찰 수사에서 김태효 걸리면 이명박도 걸린다!
검찰 수사에서 김태효 걸리면 이명박도 걸린다!
  • 박귀성 기자
  • 승인 2017.12.05 0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 박귀성 기자] 이명박 정부시절 적폐의 키맨으로 부상한 김태효 전 청와대 대외전략 비서관이 5일 검찰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두한다.

검찰의 수사는 김태효 소환으로 김관진 구속적부심 인용으로 잠시 멈칫하던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을 향해 겨누던 칼날이 다시 활력을 되찾을 것으로 보인다. 김태효 전 청와대 대외전략비서관이 소환되는 이날 박근혜·이명박 정부 당시 ‘정권 실세’로 꼽혔던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도 함께 소환된다. 즉, 자유한국당 최경환(62) 의원과 김태효(50) 전 청와대 대외전략비서관이 5일 검찰에 소환되는 거다.

서울중앙지검은 오늘 오전 10시 자유한국당 최경환 의원을 불러 2014년 당시 국가정보원으로부터 특수활동비 1억원을 수수했다는 의혹을 조사할 예정이며, 최경환 의원에 이어 오전 10시 30분에는 김태효 전 비서관이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수사팀에 출석한다. 김태표 전 비서관은 이명박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통한다.

김태효 전 청와대 대외전략비서관, 김태표 전 비서관이 5일 오전 서울시 서초구 소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소환될 예정이다.

검찰은 김태효 전 비서관이 군 사이버사령부의 정치 댓글 활동을 청와대 어느 선까지 보고했는지, 또 이명박 전 대통령이 김태효 전 비서관을 통해 군 댓글 활동에 관여했는지 여부를 집중 조사할 예정이다. 때문에 김태표 전 비서관에게 나온 결과물로 이명박 전 대통령 소환 여부와 근거를 확보하겠다는 거다.

최경환 의원은 국정원 1억 수수 혐의로, 김태효 전 비서관은 군 정치댓글 ‘보고·지시 전달’ 혐의로 각각 소환 된다. 다수의 언론매체에 따르면, 이날 박근혜·이명박 정부 당시 ‘정권 실세’로 꼽혔던 최경환 김태효 두 사람이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소환된다.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양석조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10시 최경환 의원을 불러 그가 2014년 국가정보원으로부터 특수활동비 1억원을 수수했다는 의혹을 조사한다. 검찰은 국정원이 당시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었던 최경환 의원을 상대로 예산 편의를 봐 달라며 금품 로비를 벌인 것이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김태효 전 청와대 대외전략비서관 이날 검찰 소환은 역시 피의자 신분이다.

당시 야권은 ‘국정원 댓글’ 사건을 계기로 국정원의 특활비를 축소해야 한다고 압박하는 등 국정원 예산 배정 문제를 쟁점화했다. 이 시기에 국정원을 이끌던 이병기(구속) 전 국정원장은 ‘이헌수 전 국정원 기획조정실장의 건의를 받아들여 최경환 의원에게 1억원을 전달하라고 승인했다’는 취지의 ‘자수서’를 검찰에 제출하기도 했다.

그러나 최경환 의원은 혐의를 강력히 부인하고 있다. 최경환 의원은 “의혹이 사실이라면 동대구역 앞에서 할복하겠다”며 결백을 주장하기도 했고 자유한국당 내에서 의원총회를 통해 자신의 무고를 호소하기도 했다. 검찰이 소환을 통보하자 지난달 28일 ‘불공정 수사’라며 불응했던 최경환 의원은 입장을 바꿔 이달 5일 출석하겠다고 밝혔다.

오전 10시 30분에는 김태효 전 비서관이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수사팀(팀장 박찬호 2차장검사)에 출석하게 되는데, 김태효 전 비서관은 이명박 정부에서 대외전략비서관과 대외전략기획관을 지내며 ‘안보실세’로 불렸다. 김태효 전 비서관은 현재 성균관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검찰은 김태효 전 비서관이 군 사이버사령부의 정치 댓글 활동을 보고받았다는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댓글 활동에 투입될 군무원을 선발하는 과정에서 김태효 전 비서관이 ‘우리 사람을 뽑으라’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지시를 군 측에 전달한 정황도 포착했다.

검찰은 김태효 전 비서관을 상대로 그가 사이버사의 댓글 활동을 청와대 어느 선까지 다시 보고했는지, 이명박 전 대통령이 그를 통해 군 댓글 활동에 얼마나 관여했는지 등을 조사할 방침이다. 김태효 전 비서관에 대한 수사 내용에 따라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의 직접 조사로 이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전망이 법조계에서 제기된다.

지난 정권들의 핵심 인물들인 김태표 최경환 두 인물이 동시에 소환되면서 검찰의 적폐청산 수사가 속도를 내고 있다. 즉, 중앙지검 국정원 수사팀은 이날 10시엔 최경환 의원을, 10시 30분 김태효 전 청와대 대외전략비서관을 역시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한다.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으로 재직하던 2014년 국정원 특활비 1억원을 받아챙긴 혐의를 받고 있는 최경환 의원은 김태효 전 비서관과 연관성은 없지만, 국정원이 예산 편성권을 쥔 당시 기재부 장관이던 최 의원에게 특활비 예산 삭감을 막아달라는 취지로 로비를 벌였다는 정황도 수사 대상이다. 특히 검찰은 이병기 전 국정원장과 이헌수 전 국정원 기조실장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최경환 의원에게 돈을 전달했다는 증언과 관련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태효 전 청와대 비서관은 이명박 정권의 댓글공작 사건으로 검찰에 출석하는 첫 사례여서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김 전 비서관은 2012년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댓글공작과 관련한 이명박 당시 대통령과 국군 사이버사령부 사이의 가교 역할을 한 의혹을 받고 있다.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은 검찰조사에서 김 전 비서관의 이 같은 역할 일부를 시인한 것으로 알려진 이상 김태효 전 비서관의 입에 이명박 박근혜 두 전직 대통령의 혐의 유무도 가려질 것으로 보인다.

앞서 검찰은 정무수석 출신 김재원 자유한국당 의원을 소환해 지난 총선에서 ‘친박 감별용’ 여론조사 비용을 국정원 특활비로 대납받은 의혹을 조사했다. 또 조윤선‧현기환 전 정무수석 소환조사도 앞두고 있다. 또한 김태효 전 비서관 소환으로 구속됐던 김 전 장관과 임관빈 전 국방부 정책실장이 구속적부심사로 석방돼 주춤했던 검찰의 댓글공작 수사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최경환 김태효 진박친이 인사로 불린 이들과 MB 핵심 인물들에 대한 검찰 수사는 조만간 박근혜, 이명박 전 대통령을 직접 겨눌 것으로 전망되며 된다. 최경환 김태효 두 인물의 검찰 소환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