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강동구, ‘바이오디젤 생산 체험농장’ 개장
강동구, ‘바이오디젤 생산 체험농장’ 개장
  • 최진근기자
  • 승인 2011.09.05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바라기씨로 달리는 자동차, 자전거 페달 밟아 믹서기 가동 체험

성큼 다가온 가을, 도심 속 활짝핀 해바라기 꽃밭 속에서 씨앗을 추출하고 이를 활용해 친환경 대체에너지인 바이오디젤(Biodiesel)을 만드는 과정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바이오에너지 생산 체험농장’ 이 오는 9월 6일 가을개장을 앞두고 있다.

‘바이오에너지 생산 체험농장’은 강동구(구청장 이해식)가 암사동 132번지 일대에 가로수를 잠시 식재해두던 자투리 공간을 활용해 지난해 4월부터 봄과 가을에 개장, 바이오디젤을 생산하는 과정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교육장이다.

총 2,120㎡ 규모로 조성된 이곳은, 봄에는 유채꽃이 장관을 이루며 유채씨를 추출해 기름을 짜내 바이오디젤을 생산하는 과정을 선보이고 있으며, 해바라기꽃이 만발하는 가을이 다가옴에 따라 새 단장을 마치고 6일부터 가을 프로그램으로 어린이들을 맞는다.

이곳에서 재배한 해바라기 씨앗을 활용해 바이오디젤을 생산 과정뿐만 아니라 자신이 만든 바이오디젤을 주유도 하고 자동차도 타볼 수 있다. 또, 자전거 페달을 밟으면 전구에 불이 켜지고 믹서로 과일주스를 만들어 시식할 수 있는 ‘자가발전 자전거’도 타볼 수 있고, 태양을 동력으로 달리는 '태양광 모형자동차'를 만들어 직접 운행해 보고 태양열을 이용하여 계란도 익혀보는 체험프로그램도 운영한다.

구에서는 해바라기꽃 개화기인 오는 9월 30일까지 관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 오전 9시부터 12시까지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정기교육이 없는 날과 휴일에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어린이집, 유치원, 가족단위 일반인들에게도 개방하고 있다.

바이오에너지 체험농장은 2010년 총 91회를 운영하여 3,355명이 다녀갔으며, 2011년 상반기에는 총 27회 485명의 초등학생과 일반인이 참여하여 기후변화에 따른 미래 대체에너지 개발과 생활 속 에너지 절약 실천 등에 높은 관심과 호응을 보이고 있으며, 환경과 교육적 측면에서 각광받고 있다.

한편 강동구는 2006년 12월부터 전국 지자체 최초로 폐식용유를 활용해 바이오디젤을 만들어 구청에서 운영하는 31대의 모든 청소차량에 사용하여 연간 1억3,000만원의 비용을 절약하고 있다.

구에서는 친환경 바이오에너지 체험농장 운영의 다양화를 기하고, 신ㆍ재생에너지 보급 등 친환경 에너지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지난 8월 11일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에너지관리공단 서울지역센터와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체험농장을 방문한 학생들에게 태양광 에너지 모형 자동차 체험과 녹색체험관 견학 기회를 제공하고 실질적이고 깊이 있는 미래에너지 교육을 통해 친환경 인식을 올바르게 심어주고 기후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기동력을 확보하고 있는 것이다.

이해식 강동구청장은 “제16회 강동선사문화축제 기간인 오는 10월 8일부터 10월 9일까지 신ㆍ재생에너지 체험관 운영과 바이오에너지 체험농장을 경유하는 생태체험 우(마)차 투어도 계획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주민들과 함께 친환경행복도시의 지속가능성을 높여나가겠다.“ 고 밝혔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