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종로구「제24회 인사전통문화축제」 개최
종로구「제24회 인사전통문화축제」 개최
  • 안병욱기자
  • 승인 2011.09.21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로구(구청장 김영종)는 9월 24일부터 27일까지 나흘 동안 인사동 문화지구 사단법인 인사전통문화보존회가 주관하는「제 24회 인사전통문화축제」를 개최한다.

지난 1987년 ‘전통문화의 마을 축제’로 시작한 인사동 전통문화축제는 매년 새로운 주제를 가지고 시민들이 우리 전통 문화를 가까이에서 접하고 즐길 수 있게 하는 서울의 대표적인 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올해는 종로구 대표축제 ‘古GO종로, 문화 페스티벌’의 하나로 진행된다.

행사 첫날인 9월 24일 오후 2시, 남인사마당에서 열릴 개막식을 시작으로 전통공연예술과 다채로운 전통문화 체험행사를 통해 잊혀져가는 우리 전통의 가치를 국‧내외 방문객들에게 널리 알릴 계획이다.

개막식에서는 식전 공연으로 퓨전국악 공연과 인도전통춤 공연, 타악공연 등이 펼쳐지며, 제1회 윤동주상 대상 수상자인 이재무 시인의 창작 축시 낭송도 있을 예정이다.

또한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다채로운 체험행사가 마련된다.
9월 21일부터 27일까지 인사동 일대에서‘국악즐겨찾기’를 진행한다. 인사동 어디서나 우리 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준비한 프로젝트로 국립국악원에서 제작한 CD 600여개를 인사동 내 전통문화업소에 무료로 배포한다.

우리 전통 음악을 스스로 배우고 익히며 실질적인 국악의 대중화를 위해 준비된‘시민과 함께 하는 거리 판소리’는 9월 24일 오후 5시부터 6시 30분까지 남인사마당에서 진행된다. 소리예술단 20여명과 함께 성주풀이와 사철가, 창부타령 등 흥겨운 민요와 판소리를 따라 부르는 시간이다.

9월 24일과 25일 오후 1시부터 6시까지 북인사마당에서는 전통표구시연과 전통다도체험이 펼쳐진다.
사단법인 한국표구협회에서 배접, 선장본(線裝絊), 제책작업, 액자․족자 만들기 등 전통표구시연을 사단법인 한국차인연합회에서 다도시연과 행다례시연, 다식만들기 체험, 차시음회 등 전통다도체험을 준비한다.

9월 24일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남인사마당 일대에서는 제13회 인사동전통음식축제가 진행된다. 인사동의 차․음식업주들로 구성된 인사동식구들 주관으로 준비되며 인사동 식구들 소속 19개 업체에서 전통음식 전시 시연 및 시식, 한상차림 전시, 전통차 전시 및 시식, 핑거푸드 제안전을 선보인다.
또한 전국 유명막걸리를 시음할 수 있는 막걸리축제도 진행된다.

축제의 흥을 돋울 무대공연도 마련된다.
9월 25일 오후 4시부터 남인사마당에서는 한국국악관현악단 초청공연이 열린다. 국악가요를 비롯해 피리협주, 경기민요, 비틀즈 메들리 등 국악의 다양한 멋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전시행사는 2011 인사동전통명가전으로 마련된다.
9월 21일부터 27일까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필방 및 표구사를 비롯한 권장업종 129개 문화업소에서 이루어지며, 고미술품 전시, 현대미술 기획, 공예품 전시를 볼 수 있다.

한편, 9월 26일 오후 2시부터는 백상빌딩 한성학원 대회의실(관훈동 197-28)에서 ‘인사동문화지구 내의 문화산업 발전방향’이라는 주제의 심포지엄이 개최된다.

이번 심포지엄은 지난 2002년 문화지구 지정 이후 10년 동안 인사동에 일어났던 긍정적․부정적 변화와 현 상황을 진단하고, 그 분석을 바탕으로 향후 인사동 문화지구 발전 방향의 나침반이 될 발전전략을 제시함으로써 인사동의 미래 비전을 찾는다는 의미로 마련됐다.
김윤섭 동국대학교 예술경영학 교수의 사회로 진행되며 ▲김연진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연구원이 ‘인사동 문화지구 지정 성과와 과제’ ▲이희정 서울시립대 도시공학과 교수가 ‘인사동 문화지구 관련 법․제도 검토와 개선방안’ ▲최병식 경희대학교 미술대학 교수가 ‘인사동 문화지구 정체성과 발전 전략’에 대해 발표한다. 주제발표 후에는 패널토론 순서도 이어진다.

이 날 심포지엄에는 인사동 권장업소 업주들이 토론을 함께 지켜볼 계획이며, 그밖에 관심있는 사람들도 자유롭게 참석할 수 있다.

인사동은 서울의 600년 역사를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곳으로 고미술품 판매상가를 비롯해 갤러리와 전통찻집이 즐비하던 곳에서 이제는 전통을 익히고 각종 문화행사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거듭나고 있다.

김영종 종로구청장은 평일에는 3~5만, 주말에는 8~10만 여명의 내․외국 관광객이 찾는 전통문화의 거리 인사동의 특징을 국내․외에 홍보하기 위해 연중 다양한 문화행사가 개최되고 있는데, 이중 가장 대표적인 행사인 ‘인사전통문화축제’는 풍부한 볼거리와 이벤트로 ‘한국만의 멋’을 느낄 수 있는 독특한 감격을 선사해 왔다며 대표축제 개최와 함께 더욱 많은 사람들이 찾아 온몸으로 인사동의 정취를 느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