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강남구, '미주 통상촉진단' 파견
강남구, '미주 통상촉진단' 파견
  • 최진근기자
  • 승인 2011.11.14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 LA, 귀넷 카운티 지역에서 2,954만불의 계약상담 성과 올려

강남구(구청장 신연희)가 지난 1일부터 5일간 미국 진출 1차 관문인 ‘로스앤젤레스’와 강남구 자매도시이자 최근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귀넷 카운티’에 ‘강남구 미주 통상촉진단’을 파견해 총 2,954만 불의 계약상담 및 871만 불의 현장계약 성과를 올렸다.

최근 한ㆍ미 FTA 비준이 예정되어 있는 시점에서 머지않아 미국이 중국과 일본을 제치고 지역 기업들에게 가장 큰 영향력 있는 무역대상국이 될 것이라고 전망되어 통상촉진단이 이번에 올린 성과라 더욱 값지다.

취임 후 ‘경제살리기’를 강조하며 열성적으로 추진하던 신연희 강남구청장은 지역 내 유망 중소기업 10개사로 ‘강남구 미주 통상촉진단’을 꾸려 직접 현지를 다녀왔는데 5일 동안 2,954만불의 대박을 터트린 것이다.

특히, TPU 항균 도마를 생산하는 ‘㈜스포시스’는 LA에서는 ‘킴스마켓’과 귀넷 카운티에서는 대량으로 가구 등을 수입하는 대형 소매점에서 전 제품을 수입하기로 합의해 총 70만불 상당의 수출고를 올렸으며, 고품질 유기농쌀을 원료로 한 유기농효소제품을 선보인 ‘㈜신지푸드피아’는 현지 6,500여개 상품을 유통하는 빅바이어와 효소제품에 대한 현지 판매망 구축 및 홍보마케팅에 상호 합의하고 11월 중 300만불 상당의 수출계약을 체결하기로 했다.

세계 최초 무독성 랩을 생산하는 ‘㈜크린랲’은 휴대용 미니팩, 유아용 물티슈 등의 신제품을 선보이며 현지 주류시장 진출을 목표로 상담을 진행하여 온라인 스토어와 오프라인 매장을 보유한 식자재용품 유통상과 프렌차이즈 레스토랑 등 빵과 파이를 대량으로 납품하는 업체와 수출계약을 진행하기로 합의하였다.

참가 기업 관계자는 “미주지역은 처음 도전하는 시장이라 바이어 상담에 대한 두려움이 많았는데 강남구와 중소기업진흥공단에서 현지의 모든 상담활동을 바로 옆에서 챙겨주시고 준비해주어 상담회 진행이 원활하였고 미주시장을 이해할 수 있는 더없이 좋은 기회를 잡게 되었다.”라고 말했다.

한편, 강남구 대표단 일행은 자매결연 도시인 리버사이드시정부의 ‘로널드 러버리지(Ronald O. Loveridge)’ 시장, 귀넷 카운티 ‘샤로트 나쉬(Charlotte Nash)’ 의장을 각각 예방하고 양도시간 상호협력 및 관심분야에 대한 의견을 나누었다.

특히, 리버사이드시 방문에서는 국외 자매결연도시와의 대표적인 성공사업이라 할 수 있는 ‘강남구립국제교육원’ 운영과 관련하여 향후 한미 FTA 체결 이후 더욱 확대될 교역에 대비하여 국내 기업인을 대상으로 하는 ‘야간 비즈니스클래스 강좌’ 개설을 적극 검토하기로 ‘피터 하야시다(Peter Hayashida)’ UCR(캘리포니아大 리버사이드 캠퍼스) 부총장과 합의하였다.

귀넷 카운티에서는 양 도시 간 체결한 자매결연 도시로서의 우호 협력관계를 더욱 확대하기 위한「협력강화선언문」을 교환하고 내년 3월경 귀넷 카운티의장 및 귀넷상공회 관계자 25명이 상호 교역 증진을 위해 강남구를 공식 방문하기로 하는 등 양도시간 실질적인 교류를 위한 실천에 합의했다.

또한 시카고 방문시에는 ‘시카고 한인 문화회관’ 개관을 축하하기 위해 강남구민들로부터 기증받은 독도관련 고지도(일본인이 그린 독도가 포함된 한반도 지도), 전통혼례복, 병풍, 도자기, 강남구의 변천사가 담긴 사진자료 등 총 13종 242점을 전달하였는데 내년 봄 기증품 전시회를 열기로 하였으며, 강남구에서는 내년도 ‘책모으기 운동’을 통해 기증받은 도서를 시카고 한인문화원에 재 기증하기로 하는 등 문화교류의 전도사로서의 역할도 톡톡히 했다.

신연희 강남구청장은 “내년에도 지역 중소기업들의 해외마케팅 지원을 위해 통상촉진단(무역사절단) 및 해외전시회 참가 등 앞으로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