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서대문구, 동네잡지'도란도란 충현동'창간
서대문구, 동네잡지'도란도란 충현동'창간
  • 최진근기자
  • 승인 2011.12.26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이 만든 마을잡지가 지역공동체 한마음 이끌어

서대문구(구청장 문석진)는 충현동 주민자치위원회가 ‘2011년도 생태마을 만들기 사업’ 일환으로 마을이야기를 소재로 담은 동네잡지 ‘도란도란 충현동’을 창간했다고 전했다.

그동안 충현동은 동(洞)기능 통·폐합과 뉴타운 추진 등의 이유로 주민갈등과 소통의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지난 6월 충현동 주민자치위원회가 마을의 정체성을 살리고 주민화합을 위한 대책으로 우리 동네 잡지 만들기 사업에 의견을 모았다.

이에 따라 주민자치위원회가 주민공모를 거쳐 발굴한 15명의 충현동 주민기자단을 구성 해 전문글쓰기 교육을 시켜 인터뷰와 촬영을 직접 하면서 게재원고를 작성했다. 또한 관내 초, 중, 고, 대학생을 대상으로 잡지에 실릴 작품을 공모해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도 이끌어 냈다.

‘도란도란 충현동’은 마을의 특성과 대표할 만한 장소 및 소재, 주민들의 일상을 행복한 이야기로 담아냈다. 이번 창간호 인터뷰는 마을의 원로인 우영섭(81세) 주민자치위원이 충현동과 인연을 맺고 살아온 삶과 마을 이야기와 덕담에 대해 이야기를 전했다. 우 위원은 경기대학교 부총장을 역임하셨고, 현재 충현동 주민자치위원으로 지역사회를 위해 봉사하고 계신다.

또 충현동의 명소와 인물인터뷰, 동네 생활정보 등 주민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고스란히 담았다.

창간특집 앙케이트 ‘나는 바쁜 어린이, 순간 이동능력이 필요해!’는 지난 10월 중순 13일 동안 어린이 115명, 성인 103명이 설문조사에 참여 해 재치 있는 답변들이 쏟아져 나와 편집에 도움이 컸다.

창간기획기사는 주민기자단이 뽑은 자랑스러운 마을명소 1호로 ‘충정각’이 소개됐다.

외관만큼이나 특별한 이야기가 많은 충정각은 이탈리안 레스토랑과 전시 공간소개, 또 1930년대 근대사 건축양식도 흥미롭게 다뤘다. 또 ▶수효사 효림원 ▶알아두면 유용한 우리 동네 쇼핑 노하우 ▶자치회관 성인프로그램 열전 우리 강좌가‘짱’이에요 등 주민 생활편익에 도움 되는 정보를 실었다.

특히 지난 8월부터 2개월간‘행복한 충현동 이야기’공모전을 통해 글, 그림, 사진 등 다양한 우수작품들을 소개 해 주민들이 재개발로 사라져갈 마을의 의미와 가치를 다시 한 번 새겨보는 동기를 마련했다.

유규상 주민자치위원장은 “잡지 만들기 사업이 사람들의 이야기를 함께 나눌 수 있는 소통매체로 마을의 문화와 이웃들의 삶을 담아내 고, 지역의 문화적 공감대를 형성하는 소중한 계기가 되었으면”한다고 말했다. 또 “앞으로도 충현동만의 특색 있는 문화 사업으로 자리매김 시킬 것”이라며 소감을 덧붙였다.

'도란도란 충현동' 2011년 창간호는 지난 6월부터 충현동 주민들의 직접 참여로 5개월에 걸쳐 기획 출간됐으며, 발간 부수는 비매품으로 총 1,000부 발행했고, 관내 자치회관 등에 비치, 배부하고 관내 학교에도 배부하고 있다.

충현동 행복한 마을이야기 ‘도란도란 충현동’ 마을 잡지에 대한 문의는 충현동 주민센터나 자치회관을 방문하면 된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