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박근혜 대통령 지지율 거품 있다’..문재인 지지층 응답회피
‘박근혜 대통령 지지율 거품 있다’..문재인 지지층 응답회피
  • 최진근기자
  • 승인 2013.11.10 2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화성(갑) 추이조사를 토대로 한 여론조사결과 동향 및 주요 특징

박근혜정부가 출범한 이후두 차례의 재·보궐선거가 치러졌다. 4월 재·보선은 서울 노원(병)에서 무소속 안철수 후보가 60.4%의 높은 득표율로 당선됐고, 충남 부여청양(이완구 : 77.4%)과 부산 영도(김무성 : 65.7%)는 새누리당이 큰 격차로 승리하면서 무승부라는 평가를 받았다.

반면, 지난 10월 30일 치러진 경기 화성(갑)에서는 서청원 후보가 62.7%, 경북 포항시남구울릉군 역시 박명재 후보가 78.6%의 높은 득표율로 당선되면서 새누리당 압승으로 막을 내렸다.

여러 악재에도 불구하고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의 고공행진, 두 차례 재·보선 결과만을 놓고 볼 때 내년 지방선거 역시 새누리당이 매우 유리한 고지를 선점한 것처럼 보이지만, 화성(갑)에서 확인된 여론조사 응답층을 자세히 분석해보면 속단하기엔 아직 이른 것을 알 수 있다.

화성(갑) “예측조사 vs 개표결과”, 세 후보 모두 불과 0.1~0.6%p차 적중
역대선거 여론조사 역사상 가장 정확한 예측조사로 기록될 것

지난 10월 30일 저녁 재·보선 투표가 마감된 직후 <리서치뷰>는 화성(갑) 국회의원보궐선거 예측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예측조사결과 새누리당 서청원 후보가 63.1%의 지지를 얻어 무난히 당선될 것으로 예측됐고, 민주당 오일용 후보는 28.6%, 통합진보당 홍성규 후보는 8.3%를 얻어 상당히 선전할 것으로 나타났다

(‘그래프’참조).



최종 개표결과는 서청원 62.7%, 오일용 29.2%, 홍성규 8.2%로 나타났고, 세 후보가 얻은 득표율은 <리서치뷰> 예측치와 0.1~0.6%포인트 차이에 불과했다. 국내 선거여론조사 역사상 이렇게 정확한 예측조사결과를 발표한 사례는 최초일 것으로 추정된다.

문재인 지지층 “여론조사 응답회피·선거불참” 최초로 확인된 사례

<리서치뷰>는 선거기간중 화성(갑) 유권자를 대상으로 모두 네 차례에 걸쳐 유선전화를 이용 ARS[RDD] 추이조사를 진행했다. 선거운동이 시작된 후 첫 일요일인 20일과 23일, 마지막 일요일인 27일, 그리고 선거일인 30일 아침 7시 45분부터 오후 3시 42분까지 ‘이미 투표했거나 반드시 투표할 것’이라고 응답한 적극투표층 800명을 대상으로 예측조사를 실시했다.

본 조사를 통해 확인된 가장 큰 특징은 지난 대선 당시 문재인을 지지했던 상당수 유권자들의 여론조사 응답회피와 선거불참이 구체적으로 확인된 점이다. 네 차례 조사 모두 ‘작년 대통령선거에서 누구에게 투표했느냐’고 물은 결과 문재인 후보에게 투표했다는 응답층은 평균 25.6%였고, 마지막 예측조사에서도 29.0%에 그쳤다(‘표①’ 참조). 민주당 오일용 후보가 얻은 29.2%와 거의 같은 수치다.

화성(갑) 지역의 지난 대선 득표율(재외투표/부재자투표 제외)이 ‘박근혜(55.8%) vs 문재인(43.8%)’였던 것을 감안하면 문재인 지지층의 약 1/3(14.8%)이 여론조사 응답을 회피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화성(갑) 예측조사와 개표결과가 거의 일치했음을 감안할 때 문재인 지지층의 약 1/3에 해당하는 유권자들이 여론조사에 응답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실제 보궐선거에도 불참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하겠다.

박근혜 대통령 지지율에도 상당한 ‘거품’이 있다

▲ 사진출처=박근혜 대통령 페이스북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지난 대선 이후 문재인 지지층의 여론조사 응답회피 현상은 전국 단위 조사에서도 일관되게 확인되고 있다.

아래 ‘그래프’는 <리서치뷰>가 정기적으로 시행중인 RDD 휴대전화 조사결과를 요약한 것이다. 문재인 지지층 응답률이 높아지면 박근혜 대통령 지지도는 하락하고, 그 반대일 경우 朴대통령 지지도가 상승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朴대통령 지지도는 문재인 지지층 여론조사 응답률과 정확히 반비례하고 있다. 따라서 최근 朴대통령 지지도가 60%에 근접하거나 그 이상이라는 여론조사는 야권층 응답회피에 따른 보수층 여론이 과도하게 반영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 같은 현상은 지리멸렬한 ‘야권’과 미디어 환경 등을 감안할 때 내년 광역단체장 후보 선출 등 지방선거 구도가 확정되는 시점까지 지속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 보인다. 역대 지방선거는 집권여당에 대한 중간평가 성격이 강했고, 특히 지난 대선과 관련한 국정원 등 국가기관의 부정선거 의혹과 사태해결에 대한 누적된 ‘불만’이 내년 지방선거 국면에서 어떤 형태로든 분출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