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국회 속기록] 문재인·박지원·정세균 차기 당 대권위해 비대위 일괄 사퇴..
[국회 속기록] 문재인·박지원·정세균 차기 당 대권위해 비대위 일괄 사퇴..
  • 박귀성 기자
  • 승인 2014.12.17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퇴한 세 의원의 '사퇴 선언' ... 누가 어떤 말을 했을까?

[한강타임즈 = 박귀성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박지원·정세균 세명의 의원이 당권 레이스에 돌입하기 위해 17일 비대위원직을 사퇴했다.

새정치민주연합에서 차기 당권주자로 거론되는 이른바 3인방 문재인, 박지원, 정세균 비대위원은 이날 비대위회의에서 사퇴를 공식 선언하고 일제히 비대위원직에서 물러났다.

문희상 비대위원장은 이날 회의에서 "오는 18일 후임 비대위원 인선을 완료한 뒤 19일 첫 비대위 및 당무위 회의를 개최하겠다"며 "내년 2월로 예정된 전당대회 룰을 곧 확정할 방침"이라고 향후 일정을 밝혔다.

새정치연합은 오는 27일~28일 후보자 등록, 내년 1월7일 예비경선을 거쳐 2월8일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선출하며 당대표 경선은 현재 이날 사퇴한 세 의원의 나란히 경선에 임할 것이 유력시되고 있다.

아래는 문재인·박지원·정세균 세명 의원이 이날 발표한 사퇴의 변 속기록이다.
=======================================


[박지원]
저는 수많은 기자들로 많은 질문을 받았지만 오늘 불과 2~30분전에 문희상 대표에게 통보 받았습니다. 따라서 저는 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원회를 내려놓게 되었습니다. 첫 비대위 때 바람과 비가 한 배를 탄것처럼 마지막 비대위라는 각오로 성공해야 한다. 책임 있는 사람들이 책임 있는 행동을 하자고 말씀드렸습니다. 제 스스로 비상한 각오로 임했습니다. 정부여당의 실정은 가혹하게 비판했고 민생과 서민을 위한제안도 적극적이였습니다.

모두가 우리당에 대한 관심과 지지를 불러모으자고 한 것입니다. 또 공정한 당 운영에서 벗어나지 않도록노심초사했습니다. 다행히 10% 지지대에 머물던 정당지지도가 문희상 비대위장의 리더십으로 20% 중반으로 상승한 것은 희망이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이러한 상승세 지속돼서 반드시 새누리당 보다 많은 지지를 받도록 노력하겠다는 말씀드립니다. 비대위 본연의 임무 당무를 관리하면서 전당대회 잘 치루는 것입니다. 후임 비대위께서 잘 해주실 것을 믿고 저는 이제 짐을 잠시 내려놓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문재인]
그동안 비대위가 부족하나마 무너진 당을 재건하고 안정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성원해주신 당원, 국민들께 감사드립니다. 비대위 첫 회의에서 저는 정당혁신과 정치혁신이 정치하는 목적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저는 그 마음으로 비대위 참여했고 비대위를 그만두는 마음도 똑같습니다.

박근혜 정권의 위기가 심각합니다. 편가르기 정치로 나라를 갈라놓더니 집권 2년차에 비선실세국정농단 사건으로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때 이른 위기는 대한민국의 불행입니다. 이런 절박한 상황에서 국민들은우리당에 묻고 있습니다. 우리당이 야당 역할을 제대로 하고 있는지 무능하고 무책임한 정권을 꺾고 정권교체를 성공해서 나라를 살릴 능력이 있는지 묻고 있습니다. 이번 정당대회에서 분명하게 대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번 정당대회를 계파와 개인을 초월해 변화와 혁신을 모으는 단합의 자리로 만들어야 합니다. 우리당을 수리하는 것이 아니라 신제품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지는 정당이 아니라 이기는 정당으로 거듭나야 합니다. 그리하여 나라를 살리는 정당이 되어야 합니다. 박근혜 대통령께도 비대위로써 마지막으로 말씀드립니다. 청와대와 내각의판을 다시 짜서 국정을 정면 쇄신하십시오. 대통령의 국정운영방식을 바꾸십시오. 비선에 의존하는 인사와 국정운영을 끝내십시오. 수석비서관회의도 자주하시고 대면보고도 자주 받으십시오. 무엇보다 국민들 편 가르기 하지마시고 국민들과 소통하십시오. 그것만이 대통령을 위기에서 구해 줄 것입니다.

[정세균]
당이 위기상황에서 작은 힘이라도 보태야 한다는 요청에 부응해 사퇴를 결심했습니다. 사심없이 선당후사(先黨後私) 마음으로 일했습니다. 이번 비대위 성과에 대해 여러 평가가 있을 수 있지만 명백한 것은 당이 전진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청와대 문고리 권력과 비선라인이 나라를 좌지우지하는 국정난맥은 제왕적 대통령제가 존속하는 한 해소될 수 없습니다. 이를 위해 당장 국회 개헌특위를 구성하고 대통령은 개헌 언급을 자제해야 합니다. 야당의 위기는 정당 정치의 위기이자 정치 자체의 위기입니다. 다가오는 2·8 전당대회를 통해 국민신뢰를 회복하고 국가비전과 정당혁신을 놓고 경쟁하도록 함께 노력해 주실 것 을 당원들에게 제안합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