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칼럼]조현아 구속과 에어아시아 추락
[칼럼]조현아 구속과 에어아시아 추락
  • 한승범
  • 승인 2014.12.31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땅콩 회항’으로 물의를 빚은 조현아 대한항공 전 부사장이 새해를 이틀 앞둔 30일 구치소에 구속되었다. 재벌 3세의 구속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의 반응은 그야말로 ‘의기양양’이다. 온라인 평판에서 조현아 전 부사장에 대한 동정론은 찾아보기 힘들고 다수의 누리꾼들은 ‘인과응보’, ‘자업자득’이라며 통쾌해하고 있다.

맥신코리아 대표 한승범
지난 28일 승객과 승무원 162명을 태운 말레이시아 저가 항공사 에어아시아 여객기 추락 사고가 있었다. 지난 3월과 7월에도 말레이시아항공(MAS) 여객기 실종 및 피격 사건이 있었기 때문에 동남아시아 항공사에 대한 안정성에 의구심이 생기고 있다.

추락한 에어아시아 여객기 QZ8501편에 탑승한 우리나라 국민 3명이 실종되었음에도 누리꾼들은 에어아시아에 대한 원색적인 비난은 자제하고 동정론을 펼치고 있다.

누리꾼들과는 달리 주식시장은 대한항공 손을 들어줬다. ‘땅콩 회항’ 사태 이후 약 3주간 대한항공 주가는 2.8% 상승한 반면 에어아시아의 주가는 3년 만에 가장 큰 낙폭을 기록하였다. 주지하다시피 항공사의 본질적 기능은 안전 항공인데, 대한항공은 2000년 이후에는 한 번도 사고가 발생하고 있지 않다.

토니 페르난데스 에어아시아그룹 회장은 지난 10일 웨스틴조선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한국사람들이 매우 좋아하는 허니버터칩을 소주와 함께 제공할 계획”이라면서 “그릇에 담지는 않고 봉지째 줄 것”이라고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의 ‘땅콩 회항’ 사건을 비꼬았다. 페르난데스 회장이 남의 불행을 자사의 마케팅에 이용하며 ‘동업자 정신’을 간과한 측면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누리꾼들은 이에 대해 침묵한 것이다. 조현아에 대한 비호감이 누리꾼들의 애국심마저 무력화시킨 것이다.

조현아 전 부사장에 대한 누리꾼들의 융단폭격에 비하면 비슷한 시기에 발생한 수원 팔달산 토막살인범 박춘봉에 대한 비난은 애교 수준에 불과하다. 그렇다면 왜 누리꾼들은 조현아 대한항공 전 부사장을 그토록 싫어하는가?

무엇보다도 조현아 전 부사장이 은수저를 물고 태어난 원죄(?)가 있기 때문이다. 은수저란 “부와 명예는 물론, 아름다움과 건강을 물려받고 태어났다”란 의미를 가지는데, 거기에 가장 어울리는 재벌3세 중 한 명이 바로 ‘조현아 대한항공 전 부사장’이다. 조현아 전 부사장에게서 ‘재벌 3세’란 타이틀을 떼내도 여전히 최고의 스펙을 자랑한다. 미 명문 코넬대 호텔경영학 학사와 173cm의 늘씬한 키에 고현정을 연상시키는 수려한 외모는 모든 이의 부러움을 자아낼 만하다. 즉, 조 전 부사장에 대한 대중의 시기·질투가 필요이상의 공격을 유발하고 있는 것이다.

다음으로 대한항공의 온라인 위기관리의 실패를 들 수 있다. 지난 15일 임원회의에서 대한항공 조양호 회장이 지적했듯이 대한항공 위기대응 시스템이 문제가 있었으며, 선제적 위기관리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 대한항공의 ‘조현아 일병 구하기’가 오히려 조 부사장을 더욱 궁지로 몰아넣고 있는 것이다.

사건 발생 후 24시간 이내에 발표한 ‘앙꼬없는 찐빵’과 같은 사과문으로 골든타임을 낭비한 대한항공과 조현아 전 부사장은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까? 대한항공과 조현아 전 부사장에 대한 여론은 남양유업 사태와는 비교도 안 될 정도로 악화되어 있다. 이런 경우는 산불과 유사하다. 다시 말해 여론의 불길이 ‘조현아 일병’을 넘어 대한항공으로 향할 수도 있는 형국이다. 산불은 모든 것을 태워버릴 수 있다. 어차피 조기 진화에 실패한 경우 뼈를 깍는 고통을 감수하고 맞불작전으로 나가야한다.

작년 남양유업 사태는 온라인 평판 관리의 전형적인 실패 사례였다. 결국 대리점주에게 거의 모든 것을 양보하고도 주가는 반토막나고 회사 대표와 오너가 기소되는 비운을 맞았다. 줄 거 다 주고 뺨은 뺨대로 다 맞은 격이다. 여론에 밀려 한 양보와 사과만이 최선의 방책이 아니라는 방증이다. 대한항공은 남양유업 사태를 반면교사 삼아 지금이라도 선제적으로 진정성 있는 사과와 양보를 해야 할 것이다.

<기고/칼럼은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으며 모든 책임은 정보 제공자에게 있습니다 >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