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노원구, 주민 친화형 '공릉 보건지소' 개소
노원구, 주민 친화형 '공릉 보건지소' 개소
  • 최진근 기자
  • 승인 2015.02.16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엘리베이터 설치로 장애인 및 내소 주민 편의 제공

[한강타임즈 최진근 기자]노원구(구청장 김성환)가 구 보건소와 지리적 거리가 멀어 의료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공릉동에 친환경 건축기법을 도입한 에너지 절약형, 주민 친화형 ‘공릉 보건지소’를 준공하고 오는 24일 개소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소하는 공릉 보건지소는 舊 공릉2동 주민센터, 노원 푸드마켓 등의 공간으로 사용되어 왔던 곳으로,사업비 20억 4천만원(시비 16억 3천만원, 구비 4억 1천만원)을 들여노원구 공릉로 166-1(공릉2동 221-3) 471㎡대지에 지하 1층/지상 4층 연면적 854㎡ 규모로 들어선다.

지하1층(186㎡ 규모)에는 보건교육실을 비롯, 음향장비실, 기계실 등이 들어서는데 특히, ‘보건교육실’에서는 풍물, 에어로빅, 음악활동, 요가 등 건강운동을 요일별로 추진해 주민참여 공간이 되도록 했다. 지상1층(194㎡ 규모)에는 ‘만성질환관리실’을 마련해 만성질환 상담관리, 합병증 예방, 성인병 사례관리가 가능토록 했고, ‘재활 및 운동치료실’에서는 재활기기 13종 13대 등을 구비해 신체기능 회복증진, 장애인 통증 치료가 가능하며, ‘헬스케어실’에 헬스기기 8종 10대를 설치해 주민 누구가 이용 가능한 헬스장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지상2층(187㎡ 규모)의 ‘평생건강관리센터’도 체력 측정기 12종 12대를 설치해 체력 측정을 통한 건강처방과 건강행태 개선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지상3층(187㎡ 규모)에는 ‘소규모 프로그램실’을 운영해 회의와 세미나, 주민들을 위한 문화·교양 강좌가 가능한 지역종합문화센터의 공간으로 활용한다. 지상4층(98㎡ 규모)에는 지역주민 토론방, 다목적 홀, 하늘공원 등을 설치해 마을 공동체 모임 등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했다.

▲ 공릉보건지소

당초 이 곳은 1980년 9월 최초 사용승인되어 현재까지 약 35년 동안 사용된 공공건축물로, 구는 리노베이션(Renovation)이 불가피한 건물의 상황에서 설계 단계에서부터 에너지 절약형, 친환경적 요소를 도입하고 또 장애인을 배려한 건축물이 되도록 리모델링했다고 밝혔다.

구는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설계 시 에너지 절약에 역점을 두었다. 기존 건물은 에너지 손실이 심해 이번 리모델링을 통해 외단열재를 기존 50mm에서 300mm 이상으로 보완하였고, 단창 창호를 3중 창호로 교체해 저에너지 건축물의 성능을 나타내도록 했다.

또 태양광전지패널을 지붕(약 10.25kw)과 외부차양 파사드(약 1.54kw)에 설치해 연간 12,452kw(태양광전지패널 : 11,549kwh, 외부차양 파사드 : 903kwh) 용량의 태양광 발전도 가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태양광은 설치에 가장 좋은 각도(30~35도)보다 약간 낮은 16도로 설치했는데, 이는 건물의 남쪽으로는 3미터 내외의 골목길을 두고 3층 높이의 건물이 인접해 있다는 점과 동쪽으로는 7층 높이의 아파트가 들어서 있어 아파트 거주자의 외부조망권과 시야를 가리지 않도록 배려하기 위함이라고 구 관계자는 설명했다.

아울러 구는 건물의 단차를 최대 2cm 이하로 계획하고, 모든 통로와 출입구의 폭을 최소 800mm 이상으로 해 장애인과 휠체어, 유모차의 출입이 불편하지 않도록하는 한편 주 출입구에 점형 유도 블록과 지하1층과 지상4층을 오가는 엘리베이터도 설치해 장애인, 내소 주민들의 편의를 배려하기도 했다.

김성환 노원구청장은 “그간 공릉동 주민들이 구청 보건소와 가까이 거주하는 주민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의료복지 혜택이 크지 않아 이를 해소하기 위해 옛 건물을 리모델링해 공릉 보건지소를 개소하게 됐다”면서 “이번 개소를 통해 동네 사랑방처럼 편안한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해 지역 간의 건강격차 해소는 물론 건전하고 다양한 문화활동이 가능한 지역종합문화센터로서의 기능도 잘 수행해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을 한 단계 끌어 올리는 복합공간으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구는 오늘24일 오후 2시 공릉 보건지소 보건교육실(지하1층)서 공릉 보건지소 개소를 축하하는 개소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이날 개소식에는 김성환 구청장, 지역 국회의원, 시의원 및 구의원, 지역주민, 서울시 각 자치구 보건소장 및 지소장 등 100여명이 참석할 예정으로, 현장 관계자 표창 수여, 테이프 커팅, 시설 라운딩, 축하 떡 케익 커팅 등의 순으로 진행된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