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서영교 “여성의 힘으로 정치 혁신, 정당혁신’ 실현하겠다”
서영교 “여성의 힘으로 정치 혁신, 정당혁신’ 실현하겠다”
  • 박귀성 기자
  • 승인 2015.03.31 12: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삶의 질 높이는 생활정치, 살림정치 실천하려 전국여성위원장 출마!”

[한강타임즈 = 박귀성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서영교 원내대변인(서울 중랑갑)이 여성 권위 신장과 정치 참여 확대, 새누리당의 다각적인 민생파괴 정책과 맞설 것을 선언하며 새정치민주연합 전국여성위원장에 출사표를 던졌다.

당 전국여성위원장은 오는 1일과 2일 양일간 경선을 통해 선출되는데 서영교 의원은 31일 본지와의 대화에서 “여성에 대한 우리 사회의 인식은 그동안 급속도로 변화해왔지만, 아직은 여성들의 권익이나 사회적 보장에 있어 한국 남녀평등의 균형을 이루기까지는 넘어야할 산이 많다”며 “아직도 세계 남녀평등에 순위에 있어 117위라는 심한 불균형에 따른 차별성을 갖고 있는 우리나라 현실”이라고 밝혔다.

서영교 의원은 나아가 “이런 남녀불평등을 해소하고 사회적 인식을 바꾸는 가장 빠른 방법은 여성의 정치 참여 확대를 통해서 가능하다고 믿는다”며 출마의 변를 표명했다.

▲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위원 새정치민주연합의 서영교 의원이 2014 국정감사에서 황우여 교육부장관을 상대로 맹렬히 질의 공세를 펼치고 있다.

서영교 의원은 이어 “여성의 힘으로 낡은 정치문화를 ‘생활정치, 살림정치’로 바꾸는 것은 이제 거스를 수 없는 대세”라며 ‘삶의 질을 높이는 생활정치, 살림정치’의 실천과 확산을 위한 기반 마련을 목표로 내세웠다.

서영교 의원은 대학 졸업 후 지역에서 주부대학교실을 운영하며 여성을 위한 활동을 시작했으며, 국회의원 당선 후에는 아동여성성폭력대책특별위원회와 법사위에서는 여성을 위한 입법 활동에 힘썼다.

서영교 의원은 서울 중랑갑에 지역구를 두고 여성 당직자로서 드물게 2004년과 2005년 지도부 중앙위원과 서울시당 여성위원장을 역임하였으며, 2014년에 다시 서울시당 여성위원장을 맡았다.

▲ 새정치민주연합 서영교 원내대변인이 오는 4월 1일과 2일에 선출되는 전국여성위원장 경선에 출마했다.

서영교 의원은 이미 지난 25일 ‘여성의 힘으로 정치혁신, 정당혁신’을 실현하고 ‘삶의 질을 바꾸는 생활정치’를 실천하기 위해 전국 여성위원장에 출마한다는 뜻을 밝히고, 여성의 차별적 권익에 대해 사회의 인식을 바로 잡겠다는 당찬 포부를 분명히 했다.

서영교 의원은 “최근 수십 년 동안 여성에 대한 우리 사회의 인식은 급속도로 변화했고, 대학진학률뿐만 아니라 각 분야 진출 역시 비약적으로 성장했다”며 “그러나 성별격차는 2006년 92위에서 지속적으로 하락해 2010년에는 104위, 2014년에는 117위까지 떨어졌다는데, 이것이 우리의 현실”이라고 사회전반에 존재하고 있는 남녀 차별의 현주소를 진단했다.

서영교 의원은 “성별격차를 해소하고 사회전반적인 패러다임을 바꾸기 위해서는 정치가 바뀌어야 한다”며 “여전히 여성의 성장을 막고 있는 보이지 않는 장벽, ‘유리천장’을 거둬내야 하는데, 이것을 바꾸는 가장 빠른 방법은 여성의 정치 참여를 확대하는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주장했다.

서영교 의원은 “‘유리천장’을 거둬내고 여성 정치 참여의 길을 활짝 열기 위해 새정치민주연합 전국여성위원장 출마를 선언한다”며 “또한 새정치민주연합 여성당원동지들의 힘과 의지를 하나로 모아내 2016년 총선승리, 2017년 정권교체를 여성의 힘으로 이뤄내는 견인차 역할을 하겠다”고 향후 정치행보에 대한 구체적인 비젼도 제시했다.

서영교 의원은 아울러 “여성의 정치참여 확대로 한 걸음 더 나아간 정치문화가 만들어지고 있다”며 “여성의 힘으로 낡은 정치문화를 ‘생활정치, 살림정치’로 바꾸는 것은 이제 거스를 수 없는 대세”라고 주장하고 “새정치민주연합 전국여성위원회가 그 길을 함께 열어가겠다”고 역설했다.

서영교 의원은 꼼꼼하고도 아기자기한 공약도 알토란처럼 챙겨놨는데, “전국 여성위원회의 공조직 체제 정비 및 활성화와 핵심 여성당원 교육 및 인재육성을 통해 여성의 대표성 제고와 인재양성을 최우선 운영목표로 삼겠다”는 약속을 최우선으로 꺼냈다.

서영교 의원은 이에 더하여 “전국여성위원회를 중심으로 ‘삶의 질을 높이는 생활정치, 살림정치’의 실천과 확산이라는 기치가 현장에서 뿌리내릴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약속과 “또한 제 정당, 시민사회, 여성단체, 여성직능단체 등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홍보역량을 구축해 평등하고 성인지적인 정당의 이미지를 강화하겠다”고, 여성의 정치와 복지, 권익까지 잘 버무려놓은 구체적인 플랜도 마련했다.

서영교 의원은 여성의 정치적 입지와 소통강화에 대해 “아울러 지자체 및 지방의회와의 협력체계를 구축해 전국여성위원회가 협력자의 역할, 보조자 역할을 넘어 지방분권과 자치실현의 주체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오랜 정치경험을 통해 몸소 체득한 여성 정치적 지론을 펼쳐보였다.

서영교 의원은 “우리는 2016년 총선과 2017년 대선 승리를 통한 정권교체라는 엄중한 시대적 요구 앞에 서 있다”며 “이명박·박근혜 정권 7년 동안 우리 국민들의 삶은 더욱 피폐해졌고 민주주의 후퇴했으며, 서민경제는 파탄 났고, 여성 인권 역시 후퇴했다”고 지난 정권과 현 정권의 정치 실적을 결산했다.

서영교 의원은 이같은 실정(失政)에 대한 대안으로 “이제 새정치민주연합이 앞장서서 총선승리와 정권교체를 통해 서민들의 고통을 덜어주어야 한다. 전국여성위원회가 총선승리, 정권교체의 견인차가 되어야 한다”며 “그 시작으로 전국여성위원회가 이번 4.29 재보궐선거에 적극 결합해 박근혜 정부의 무능과 실정이 국민들로부터 심판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평소의 정치소신을 유감없이 표명했다.

한편, 새정치민주연합 국회 원내대변인으로 활동하고 있는 서영교 의원은, 평소 소신발언과 친민생, 친서민, 친빈곤 등을 기본으로 하는 위민정치적 발언을 즐겨 구사하는 대변인으로 인식되어 있다.

때문에 서영교 의원에게는 ‘동네 아줌마’, ‘산타크로스 입’ 등 비교적 친근감 있는 별명들이 붙어 있는데, 이번 새정치민주연합 전국여성위원장으로 당락 여부가 벌써부터 세간에 회자(膾炙) 되고 있는 이유도 서영교 의원이 그간 보여준 다양한 정치적 면모 때문이라 하겠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