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이완구·이병기 수사선상 오를까?
이완구·이병기 수사선상 오를까?
  • 안병욱 기자
  • 승인 2015.04.13 0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故) 성완종 전 회장 '뇌물 장부' 파장 예고!!

[한강타임즈 안병욱 기자]검찰이 고(故)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금품리스트와 관련해 특별수사팀을 구성, 본격 수사에 착수키로 하면서 이완구 국무총리와 이병기 청와대 비서실장도 수사선상에 오를지 주목된다.

두 사람의 경우 성완종 리스트에서 이름만 있을 뿐, 금액이나 장소 등이 적시되지 않은 만큼 검찰 수사 대상에서 후순으로 밀려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하지만 왜 두 사람의 이름이 리스트에 올라 있는지 등 배경을 추적해가거나, 아직까지 실체가 드러나지 않은 성 전 회장의 '뇌물 장부' 등이 드러날 경우 두 사람도 검찰 수사 대상이 될 수 밖에 없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검찰은 우선 성 전 회장의 메모지에 등장하는 8명 가운데 이름·금액이 모두 기재된 인사 5~6명에게 수사의 초점을 맞출 것으로 보이지만 이 총리와 이 실장도 잠재적인 수사대상이라는 게 검찰 안팎의 대체적인 관측이다.

공교롭게도 이 총리는 우여곡절 끝에 국무총리에 취임한 뒤 대통령의 국정 장악력을 높이기 위해 가장 먼저 사정(司正) 카드를 꺼냈지만, 엉뚱하게 불똥이 자신에게 튀면서 수사선상에 오를 수도 있는 신세가 됐다.

그는 취임하자마자 대국민담화에서 해외자원개발 관련 배임·부실투자, 대기업의 비자금 조성·횡령 등을 부정부패 사례로 일일이 열거하며 "부정부패 척결이야 말로 내각을 통할하는 국무총리로서 최우선 책무이며 우리나라의 미래와 명운이 걸린 시급하고도 중차대한 과제"라며 사정정국을 조성했다.

하지만 사정 드라이브의 사령탑을 자처한 이 총리는 오히려 성 전 회장의 금품리스트에 실명이 오르면서 사정 정국을 꼬이게 했고 그 결과 사정의 동력마저 떨어뜨렸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 총리는 총리실을 통해 낸 해명자료에서 "19대 국회 당시 1년 동안 함께 의정활동을 한 것 외에는 개인적으로 친밀한 관계가 아니었다"며 "리스트에 이름이 적혀있다는 것 만으로 연관시키는 것은 무리인 것 같다"고 의혹과 선을 그었다.

'원로 친박'으로 불리는 이 실장도 검찰 수사대상에서는 일단 후순위로 밀려날 가능성이 점쳐진다.

그러나 대통령을 가장 지근거리에서 보좌하고 있는 핵심 측근이라는 점에서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에 열거된 것만으로도 정권에는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 지난 9일 스스로 목숨을 끊은 故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시신 상의에서 정계 인사들의 이름이 적힌 메모가 발견됐다. 메모에는 허태열 7억, 홍문종, 2억, 유정복 3억, 홍준표 1억, 부산시장 2억, 김기춘 10만불, 이병기, 이완구. 라고 적혀 있으며 오른쪽 하단에는 2006.9.26日 독일 벨기에 조선일보라는 문구도 함께 적혀 있다.(사진=조선일보 제공)
▲ 이완구 국무총리와 이병기 대통령 비서실장

성 전 회장은 생전에 경향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이병기 (청와대 비서)실장은 일본 대사 하기 전부터 안 지 오래됐고, 뭐 뭐 얘기하면 그 사람 물러날 텐데… 죽기 때문에…"라며 구체적인 언급은 피하면서도 "이 실장은 개인적으로 참 가까운 사람인데, 그분도 참 처신을 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실장도 성 전 회장과의 일정부분 친분이 있는 사실은 인정한 상태다.

이 실장은 "고(故) 성완종 회장이 최근 경남기업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언론에 보도되기 시작했을 즈음 이뤄진 통화에서 자신의 결백을 호소하며 구명을 요청한 바 있다"며 "나는 성 회장에게 '자신이 결백하고 시중에 오해가 있다면 검찰수사에 당당하게 임해 사실을 명백하게 밝히는 게 좋겠다'며 검찰에 영향을 미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설명했다"고 밝혔다.

다만 금품리스트에 오른 것에 대해서는 "금품과의 관련이 아니라, 도움을 요청했지만 거절당한 데 대해 인간적으로 섭섭했던 것 같다"며 성 전 회장이 구명을 거절당한 데 대해 섭섭해 메모에 거론한 것 같다는데 의미를 뒀다.

검찰은 우선 사법처리 가능성이 높은 인사들을 추려낸 뒤 이 총리와 이 실장에 대해서도 계좌추적 등을 통한 광범위한 자료 수집을 통해 수사망을 좁혀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이 과정에서 이 총리나 이 실장에게 금전을 건넨 기록이 담긴 장부가 발견되거나 돈을 배달한 관련자의 신빙성있는 구체적인 진술이 나올 경우 수사의 파장은 일파만파로 확대되면서 정권에 미치는 충격파도 상당할 전망이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