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메르스]“대한민국은 국민 위에 대통령이 있다”
[메르스]“대한민국은 국민 위에 대통령이 있다”
  • 안병욱 기자
  • 승인 2015.06.10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안병욱 기자]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사태가 20일째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이

▲ 안병욱/발행인

같은 결과는 결국 박근혜정부의 인사실패가 원인이라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최근 참여연대가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우리 국민 중 10명 중 7명은 메르스에 대한 정부 대응을 신뢰하지 않으며, 과반수에 가까운 이들이 메르스 확산 책임은 박근혜 대통령에 있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며 정부에 대한 시선은 갈수록 차갑기만 하다.

관계부처에 빈틈없는 공조체계를 주문하고, 국민들에게는 과민반응하지 말라고 당부하면서 정작 대통령이 보여야 할 자리에는 늘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결국 국민들은 “입만 산 대통령”이라며 맹비난을 쏟아내고 있는 실정이다.

“과민반응 NO! 국민들만 잘 따라주면 메르스 확실한 통제?”

박근혜 대통령은 9일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확산에 따른 과민반응으로 인해 경제가 위축되지 않도록 협조해줄 것을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주재한 영상국무회의를 통해 메르스 대응상황을 점검하면서 “메르스 사태가 우리 경제를 위축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해서는 안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박 대통령은 “메르스는 확실한 통제가 가능한 상황이고 충분히 극복가능한 병으로, 국민여러분도 마음이 불안하겠지만 과민하게 반응해 경제활동이 위축되지 않도록 협조해주시길 바란다”며 “역학조사는 기본적으로 환자들의 진술에 의존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국민의 자발적 신고와 협조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관광, 숙박, 교통, 레저 등 민생 관련 동향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메르스 영향으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이나 업종, 계층에 대해선 맞춤형 대책을 신속하게 마련해서 추진해주기를 바란다”고 주문했다.

박 대통령은 “전문가에 따르면 메르스 차단의 최대 고비가 6월 중순까지라고 한다”며 “우리는 세계적 수준의 의료기술과 방역 체계, 그리고 수많은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한 저력을 갖고 있는 만큼 정부와 의료계를 포함한 국민 모두가 합심해 총력 대응해 나간다면 메르스를 빠른 시일내 종식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방자치단체에 대해서도 “만일 지자체가 중앙정부와 조율 없이 독자적으로 대응을 하게 되면 국민들이 더욱 혼란에 빠질 수 있다”며 “중앙정부와 지자체는 관련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빈틈없는 공조체계를 가동해야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한 메르스 즉각대응팀을 구성해 감염관리 전권을 부여한 데 대해서도 “전문가들이 시시각각 변화하는 상황에 맞게 정확하고 신속하게 메르스 문제를 풀어나갈 수 있도록 권한을 받은 것”이라며 보건복지부와의 협력을 당부했다.

▲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가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지하철 객차에 시민들이 마스크를 쓰고 있다

SNS 유언비어 강력대응..“잘되면 대통령 탓, 못되면 국민 탓?”

한편, 박 대통령은 메르스와 관련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을 통해 전파되는 유언비어들에 대해서도 강력히 대응할 것을 관계부처에 주문했다.

박 대통령은 “많은 유언비어와 SNS상의 사실과 다른 내용들에 대해서도 단단히 대응해달라”며 “힘든 병마도 이겨낼 수 있다는 의지가 있으면 극복할 수 있는 것이다. 정부는 국민 여러분과 함께 이 상황을 반드시 이겨낼 것”이라고 다시한번 강조했다.

그러나 국민들은 이처럼 ‘그럴듯한’ 대통령의 발언들도 곱게 들리지 않는다. 메르스 확산이 결국 ‘말로 잡을 수 없다’는 것을 잘 알기 때문이다.

그도 그럴것이 박 대통령은 국내 메르스 확진환자 발생 이후 지금까지 총 36개의 공식일정을 소화했다. 이 가운데 메르스와 관련된 일정은 한 손가락에 꼽힐 정도다.

첫 일정은 지난 3일 청와대에서 열린 메르스 대응 민관합동 긴급점검회의였으며 이틀 뒤인 5일, 박근혜 대통령은 당초 대통령 소속 통일준비위원회 민간위원 집중토론회를 주재할 예정이었으나, 이를 연기하고 국립의료원을 찾았다.

이어 8일 공식 일정은 없었으나, 국민들의 차가운 분위기를 의식해서인지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 설치된 ‘범정부 메르스 대책지원본부’를 전격 방문했다.

그러나 박 대통령의 이 같은 행보 뒤에도 결국 많은 논란만이 뒤따랐다. 5일 국립의료원에서 박 대통령은 국민들에게 메르스와 관련 브리핑을 통해 “(메르스가) 불치병도 아니고..동요하지말라”고 말했지만, 말이 끝나기가 무섭게 청와대는 “메르스가 경호상 위협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판단한다”며 열영상감지기를 청와대 출입구에 설치하는 웃지 못할 상황도 연출했다.

결국 국민들의 분노는 극에 치달았다. “대한민국은 국민 위에 대통령이 있다”며 연일 쓴소리가 이어졌다.

일각에선 메르스와 관련, 증거없이 떠도는 유언비어들은 결국 불안한 국민 심리를 반영하고 있다는 의견이다. 유언비어를 전파하는 국민들을 심판하기 전에 이 같은 소문들이 확산될 수 밖에 없는 실질적인 원인에 대한 파악이 선행되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는 이유다.

 

대한민국 시끄러울 때마나 대통령은 ‘해외로 해외로~’

청와대도 박 대통령에게 쏟아지는 비난을 차단하고자 부단히 노력하는 모습이 보인다. 이런 분위기 탓인지 박 대통령 역시 갈수록 메르스 확산에 따른 공식 일정들을 간간히 보여주고 있는 듯 하다.

문제는 박 대통령의 행동이다. 말로는 지시를 내리면서 현장엔 여전히 대통령은 부재중이다. 박 대통령의 ‘도피성 해외 출장’ 논란은 비난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이번에도 역시 마찬가지다. 박 대통령은 메르스 사태 수습에 대해 적극적으로 나서며 직접 진두지휘하는 모습이지만 결정적으로 14일부터 19일까지 6일 동안 예정된 미국 순방은 취소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야당은 박 대통령의 미국 방문을 연기해야한다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방미 전까지 메르스 사태가 진정되지 않는다면 방미 일정 연기를 검토해야 한다고 청와대를 압박하고 나섰다.

심상정 정의당 원내대표는 지난 8일 CBS 라디오 ‘박재홍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이 대통령의 제1의 임무”라며 “최고지도자가 지금 이 국면에 외국순방길에 나서는 것은 무책임하다”고 비판했다.

‘메르스의 불씨’는 꺼질 기미가 보이지 않는 가운데 마치 후진국에서나 연출되는 상황이 전개되고 있는 대한민국. 지금 국민들은 막연한 공포에 마스크로 너나없이 입을 가렸지만 대통령만은 유독 입만 많이 쓰고 있는 형국이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