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메르스]여야 "정부 초동 대응 실패로 이 같은 사태 벌어졌다"
[메르스]여야 "정부 초동 대응 실패로 이 같은 사태 벌어졌다"
  • 안병욱 기자
  • 승인 2015.06.11 1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안병욱 기자]국회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대책 특별위원회 소속 여야 의원들은 11일 정부의 메르스 초동 대응 실패에 대한 질타를 쏟아냈다.

메르스 특위는 이날 국회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국민안전처, 교육부, 행정자치부, 문화체육관광부, 삼성서울병원 관계자 등을 불러 현안보고를 받은 뒤 "초동 대응 실패로 이 같은 사태가 벌어졌다"며 쓴소리를 냈다.

특위 위원장인 새누리당 신상진 의원은 "기존 예약 된 환자들이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을 것이냐 이런 고민이 많다"며 "환자들의 걱정과 불안을 어떻게 해소하고 있는지, 능동적으로 방역처리 됐거나 진료가 정상적으로 가능한 부분이 있다면 국민에게 알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1번 환자가 삼성서울병원에서 확진을 받았는데 삼성은 질병관리본부에 보고를 했는데 본부는 그 환자에 대해 빠르게 대처를 안해서 결국 14번 환자가 생긴거고 문제가 커진 것"이라고 지적했다.

같은 당 김기선 의원은 "정부가 메르스 관련 모든 정보를 공개하고 병원, 지방자치단체와 공유를 하겠다고 했는데 실제로 이뤄지고 있는지 의문"이라며 "지금도 병원 간 공유가 안 되는 것 아닌가 하는 걱정이 된다"고 말했다.

이어 "제 지역구인 강원도 원주에서 확진 판정을 받은 두 명도 삼성서울병원에서 감염됐는데 이 분들도 병원 방문 후 메르스 감염 위험이 높이니 자가격리를 하라는 등 통보를 못 받았다고 한다"며 "병원 간 관리 대상자에게 정확히 정보가 공개되고 관리되고 있는지 불안을 느끼고 있다"고 밝혔다.

또 "메르스 환자 외 위급한 환자 등 일반 환자들이 걱정하지 않도록 정부가 이분 들에 대한 행동수칙을 알려줘야 한다"며 "이런 비상사태에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를 왜 못써먹고 있는지 의문"이라고 꼬집었다.

같은 당 김명원 의원은 "(메르스 사태)초기부터 전문 인력 부족에 대한 여러 얘기가 나왔다"며 "지난해 응급의료 분야 인력이 부족한 것을 알았는데 그동안 아무런 조치가 없었던 것은 문제"라고 비판했다.

이어 "세월호 참사를 겪고 국민안전처도 생겼지만 구급장비나 인력 확보에 대해 (정부가)움직인 게 없다"며 "음압시설이 부족한 것으로 국민들에게 알려져있는데 국민들이 충분히 안심하고 치료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새정치민주연합 김용익 의원도 "평택성모병원의 경우 병원 측은 메르스 전담병원으로 지정해주고 병원을 통제해달라고 얘기했는데 오히려 정부가 입원환자 510명을 퇴원시키면서 구멍이 뚫려 걷잡을 수 없는 사태가 발생했다"며 "보건복지부가 병원 관리를 어떻게 하고 있는지 모르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같은 당 김상희 의원은 "정부의 총제적 무능과 부실이 문제다. 국민들이 통탄하고 있다"며 "메르스 사태와 관련해 질병관리본부는 삼성서울병원에 대해 치외법권 지대처럼 돼있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전체 환자 122명 중 삼성병원이 55명인데 제대로 관리되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외래 환자 1명이 또 확진자가 됐는데 걱정스런 사태에 와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삼성병원은 1번 환자에 대한 경험이 있으니 14번 환자가 왔을 때 적어도 어느 병원을 경유했는지 등을 조사해 경계심을 가졌어야 한다"며 "질병관리본부와 병원이 이 같은 경계심이 없어 초동대처에 완전히 실패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