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홍준표 주민소환 40만 서명에 진보교육감 주민소환 맞불
홍준표 주민소환 40만 서명에 진보교육감 주민소환 맞불
  • 박귀성 기자
  • 승인 2015.07.21 2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준표 주민소환에 진보 교육감 맞불 주민소환이라니?

[한강타임즈 = 박귀성 기자] 홍준표 경상남도 도지사의 무상급식 중단과 진주의료원 공공의료기관 폐원 등을 이유로 경남도민들이 홍준표 경남지사에 대한 주민소환운동을 선언하고 지난 16일부터 공식적인 활동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홍준표 경남지사 주민소환운동본부’는 당일 오전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힌 후 경남도선거관리위원회를 방문하고, 홍준표 경남도지사를 주민소환하기 위한 첫 절차로써 주민소환투표 청구인 대표자 증명서 교부 신청 절차를 마쳤다고 전했다.

홍준표 경남시자 주민소환 청구는 류조환 민주노총 경남본부 수석부본부장과 전진숙 ‘친환경 무상급식 지키기 경남운동본부’ 상임공동대표 2인이 청구대표인에 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이같은 움직임에 맞서 ‘홍준표 경남도지사 지키기 범도민대책위원회’ 진주시 발기위원회는 21일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16일 홍준표 도지사에 대한 주민소환 절차에 착수 한 것에 대해 시·군 범도민대책위원회 발기위원회를 구성하고 박종훈 교육감에 대한 주민소환 절차를 착수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결국 홍준표 경남도지사 주민소환 움직임에 맞서 진보교육감 주민소환으로 맞불을 지핀 양상이다.

▲ 홍준표 경남도지사의 무상급식 철회를 비판하며 무상급식 재개를 촉구하는 경남도민들이 만든 피킷

홍준표 지사 주민소환운동본부는 대표자 증명서 교부 신청서에서 주민소환 ‘청구의 취지 및 이유’에 대해 “무상급식 중단, 공공의료기관인 진주의료원 폐원 등 각종 정책결정과 추진 과정에서 홍준표 지사가 권력 남용과 독단, 불통으로 인한 비민주적 전횡이 극에 달해 주민소환을 통해서 바로잡을 필요가 있다”며 “특히 홍준표 지사는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로 기소되어 정상적인 도정 운영이 어렵고, 불통과 독단, 아집으로 지역사회의 갈등을 합리적으로 조정하거나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끊임없는 갈등을 일으키고 있어 주민소환을 통해 깨끗하고 민주적인 도정을 회복하고 실현하고자 한다”고 적시했다.

주민소환운동본부는 서명을 받으러 다닐 수임자를 2만 명가량 확보해 올 연말에서 내년 초 사이에 서명작업을 끝낼 예정이다. 운동본부는 무효 처리될 서명을 고려해 40만 명가량 서명을 받을 계획으로 일단 서명 작업이 계획대로 마무리되면 내년 2월 홍준표 지사에 대한 주민소환투표가 열린다.

현행법상 주민투표는 경상남도 전체 유권자의 3분의 1인 89만 1386명 이상이 참여해야 유효한데, 투표율이 3분의 1미만이면 개표하지 않고 부결되고, 이에 반해 투표율이 3분의 1이상이면서 유효 투표인 수의 과반수가 주민소환에 찬성하면 홍준표 지사는 도지사직을 잃게 된다.

이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인터넷과 SNS사에 네티즌들은 “홍준표 주민소환에 맞불 진보 교육감 주민소환이라니” “홍준표 주민소환, 잘 될까” “홍준표 주민소환, 주민소환 가능할까” “홍준표 주민투표율 얼마나 될까 궁금하네” “홍준표 주민소환 성공하면 도지사직 잃겠네” 등의 폭발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