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문재인 혁신안 중앙위 넘었지만, 당내 분열 부채질
문재인 혁신안 중앙위 넘었지만, 당내 분열 부채질
  • 박귀성 기자
  • 승인 2015.09.18 0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과 혁신안 의결, 분열과 대결 양상에 기름 부어

[한강타임즈 = 박귀성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중앙위원회가 만장일치 박수 형식으로 공천룰과 관련한 혁신안을 의결하면서 문재인 대표가 주장한 재신임의 첫 단계를 무사히 넘었다. 그러나 이같은 과정을 거치면서 드러난 당내 갈등과 분열 양상 역시 노골화되어 향후 내분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문재인 대표가 절차와 형식에서 재신임을 얻더라도 비주류로 분류되는 적지 않은 의원들이 과연 실질적으로 문재인 대표를 신임하느냐 여부는 ‘절대 불가’쪽으로 기울고 말았기 때문이다.

새정치민주연합은 16일 오후 중앙위원회를 열고 그간 혁신위원회(위원장 김상곤)에서 마련한 당 지도체제 개편과 공천방식 변경 등 두 가지 당헌을 개정하기 위한 중앙위 의결에서 개정안을 만장일치 박수로써 가결했다. 그러나 비주류 의원들이 의결방식과 절차상의 문제를 들고 나와 격렬히 항의하고 반발하며, 심지어 적지 않은 의원들이 퇴장했지만 문재인 대표는 중앙위 의결을 그대로 밀어붙였다.

▲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16일 개최된 중앙위원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공천혁신안이 중앙위원회를 통과함으로써 문재인 대표가 제시한 3단계 재신임안 가운데 제 1단계는 무난히 통과된 셈이다. 지난 당무위원회가 끝난 후 문재인 대표는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혁신안 의결 뒤 당원투표와 국민여론조사 중 하나라도 불신임을 받으면 대표직에서 물러나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하지만, 이날 중앙위원회 진행과정에서 드러난 주류와 비주류의 갈등 양상을 보면 당의 내분이 가라앉기는커녕 그간 문재인 대표의 정치행보와 리더십 부재, 독단적인 혁신안 수립에 대해 불신과 불만을 억누르고 있었던 비주류들의 움직임이 노골화 됐다. 즉, 이날 중앙위원회 개최가 분열의 불씨에 기름을 부은 격이 되고 말았다.

비노측 인사들이 비록 중앙위원회 표결 정족수에 영향을 주진 못했지만 표결 전 집단으로 퇴장함으로써 혁신안을 애둘러 밀어붙이는 문재인 대표에 대해 “혁신이 아니라 유신”이라고 불만이 극대화된 표현까지 나올 정도면, 문재인 대표의 행보에 대해 이나라 독재의 상징인 ‘유신’ 딱지를 붙이면서까지 문재인 대표의 행보에 반감과 불신, 불만의 감정의 골만 더 깊어졌음을 공식적으로 드러냈다고 할 수 있다.

심지어 조경태, 문병호, 김동철 등의 현직 의원들은 이번 중앙위 개최와 의결에 대해 ‘원천 무효’를 주장하고 향후 문재인 대표의 독단적 진행에 대해 강력하게 대응할 것을 천명하기도 했다.

이날 중앙위원회 개최에 대해 당내 반발의 움직임을 이미 예고된 것이었다. 지난 9일 비공개 최고위원회에서는 주승용 최고위원을 비롯한 절반의 최고위원들이 이번 중앙위원회 개최와 혁신안에 대해 반대의사를 드러냈고, 지난 15일 문재인 대표와 전격 회동으로 담판도 벌였던 안철수 전 공동대표는 아예 중앙위에 불참하는 것으로 반대와 항의의 뜻을 표명했다.

안철수 전 대표는 중앙위원회가 있기 앞서 국회 출입기자들에게 문자 메시지를 통해 “혁신안통과를 위한 중앙위원회에 참석하지 않겠다”며 두 가지 이유를 설명했다.

안철수 의원은 이어 “문재인 대표는 ‘국민이 왜 우리 당을 신뢰하지 않는가'라는 핵심질문을 정면으로 바라보지 않았다. 혁신안 찬반이 아니라 사실상 대표의 진퇴를 결정하는 자리로 변질돼 중앙위원들의 토론과 반대를 봉쇄한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문재인 대표의 행보를 비판했다.

중앙위가 의결을 진행하는 동안 회의장을 박차고 나온 비주류들은 즉각적인 모임을 갖고 중앙위가 끝나자마자 곧바로 강력한 반대와 반발의사를 담은 성명서를 당내 12명의 전현직 의원 및 중앙위원의 이름으로 발표했다.

이들 비주류 인사들은 ‘새정치민주연합 중앙위원회 의결과 관련한 입장’이라는 제목의 성명에서 “오늘 새정치민주연합 중앙위원회에서 의결된 혁신안은 절차적 하자뿐만 아니라 그 내용에 있어서도 혁신의 본질과는 동떨어진 것으로 규정한다”며 아래와 같은 3가지 이유를 들어 반대와 불신임의 입장을 분명히 했다.

첫째, 최고위원회의 적법한 의결절차가 무시되었다.

지난 9일 개최된 최고위원회에서 참석한 7명 중 4명의 최고위원이 공천혁신안의 당무위 상정을 반대했음에도 불구하고, 대표가 일방적으로 의결하였다.

둘째, 이번 중앙위원회 안건은 사실상 대표의 재신임 문제와 직결된 인사 안건임에도 무기명 비밀투표가 아닌 공개투표를 밀어붙였다. 안건의 당사자를 앞에 두고 공개투표를 진행한 것은 사실상 찬성을 강요한 것과 다름없다.

셋째, 많은 중앙위원들이 퇴장했음에도 불구하고 표결 성립여부조차 확인되지 않은 상태에서 안건 통과를 일방적으로 선언했다. 찬반 투표조차 진행하지 않음으로써 민주적 절차의 기본인 반대 의견은 묵살되었다.

성명은 이어 “절차뿐만 아니라, 혁신안의 내용 자체도 ‘총선승리와 정권교체’라는 혁신의 본질과는 동떨어졌다”며 “더욱이 이러한 혁신안의 문제점에 대한 진정성 있는 충언을 지도부 흔들기로 규정하기에 급급할 뿐, 비판적 의견을 수용하거나 진지하게 토론할 기회조차 갖지 못했다”고 이번 중앙위 의결에 대한 ‘무효 주장’의 명분을 분명히 했다.

한편, 이날 성명에 공동으로 참여한 비주류 인사는 주승용 최고위원을 비롯 김동철·김두관·김영환·노웅래·문병호·신학용·유성엽·정성호·주승용·최원식·최재천·황주홍 등 12명의 중앙위원들이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