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영등포구의회, 제198회 정례회 업무보고 실시
영등포구의회, 제198회 정례회 업무보고 실시
  • 김재태 기자
  • 승인 2016.12.09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김재태 기자] 영등포구의회(의장 이용주)는 제198회 2016년도 제2차 정례회에서 지난달 30일부터 3일간 상임위원회별 2016년 추진실적과 2017년 주요업무계획에 대한 업무보고를 받았다고 9일 밝혔다.

감사담당관의 업무보고에서는 감사 실시 결과 매년 반복 지적되거나 적출되지 않도록 직무교육 실시 등 예방에 힘쓰고 일상감사와 계약심사 업무 활성화할 것을 주문했다. 또 행정서비스의 발전을 위해 취약지역 근무자에 대한 감찰업무 실시를 요구했다.

아울러 부정청탁금지법 시행 후 동 직원이 직능단체 회의 및 행사에 참여하지 않는 점을 지적하며, 참석 가능 여부에 대한 정확한 지침을 내리고 관련 매뉴얼 제정 및 교육 실시를 요구했다.

행정국의 업무보고에서는 새로운 단체로 인해 주민자치위원의 위상이 위축되지 않도록 역량강화 등 기능 향상 방안 마련, 자치회관 프로그램에 대해 토요프로그램 및 중국어 프로그램 등 확대 운영, 영등포구 사업에 대한 계획·실시·평가 기록이 잘 보존되도록 노력할 것으로 주문했다.

이어 직제개편과 청사재배치에 따라 매년 시설 공사비가 투입되고 있는 만큼, 부서 간 칸막이 제거와 집기 공동사용 등으로 예산 절감 및 업무효율을 증가시키는 방안을 제시하고, 감사부서의 감사 시 지속적인 지적이 없도록 내실 있는 실무교육 실시를 주문했다.

재정국의 업무보고에서는 주민참여예산 신청 시 집행부가 아닌 구민이 필요로 하는 사업이 선정되도록 하고, 예산 집행까지 만전을 기하고 낭비 요인이 없도록 철저한 사후관리를 당부했다. 더불어 예산전용을 최소화하고 민간위탁사업의 사업비 집행에 대한 감사 및 성과평가를 실시해 관리에 철저를 기하는 한편 전통시장의 시설현대화 및 각 시장만의 특성과 현안사항을 확인해 잘 풀어나갈 것을 주문했다.

사회적경제기업과 관련해서는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운영 활성화와 활동실적이 저조한 기업의 재입주 사례를 개선하도록 요구했으며, 마을기업에 대해서는 예산 지원 후 사후관리를 철저히 할 것으로 당부했다.

영등포문화재단의 업무보고에서는 타구 벤치마킹 등을 통해 경쟁력을 갖추고, 고품격 공연·전시 및 특색 있는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하고 이를 구민에게 적극적으로 홍보하기를 요구했다. MS카드(문화재단 선불카드) 사업 추진과 관련해서는 도입 취지에 비해 효과가 미미한 점을 지적했고, 각 동의 작은도서관 등을 유기적으로 연계해 모든 주민이 편리하게 이용하는 방안 모색을 요청했다.

봄꽃축제는 현재 구민 뿐만 아니라 전 국민이 즐기는 축제가 된 만큼 구비를 들여 축제를 개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시비지원을 더욱 확대하도록 노력하기를 주문했다.

이외에도 보건소의 업무보고에서는 건강백세가이드 보건의료서비스, 대사증후군 검사 지원 등 구민 건강에 참고가 되는 좋은 사업에 대해 적극 홍보할 것과 금연구역 관리 및 지도점검 강화와 학교주변의 금연구역 확대 지정, 공원 내 해충유인살충기 확대 설치 등을 주문했다.

이밖에 사회건설위원회는 복지국을 비롯한 각 소관부서의 업무보고를 받고 불합리한 사항에 대한 시정 요구와 발전적인 대안을 제시했다.

복지국 업무보고에서는 찾아가는동주민센터 사업과 관련해 적극적인 빈곤 가정 발굴과 열악한 민간·가정 어린이집 환경에 대한 대책 강구, 클린하우스 인근 소음·악취의 조속한 조치, 쓰레기 무단투기 문제 대책 마련, 로봇 청소기 전 동 보급 방안 검토를 요구했다.

도시국 업무보고에서는 다세대 주택 옥상에 설치된 소방 저수조 실태 조사 및 대책 강구, 신길 재정비 지구 철거작업 시 주민 불편이 없도록 순찰 강화 등을 요구했다.

안전건설국 업무보고에서는 무허가 거리 가게 단속, 가로환경 개선, 불법 간판에 대한 지도·단속, 국공유 행정재산에 대해 매뉴얼 정립 및 철저한 전수조사 통한 신규 재산 발굴, 여의도 자전거도로 주차 문제 해결 등을 촉구했다.

시설관리공단 업무보고에서는 영등포구스포츠센터 프로그램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시설 노후 정도를 파악할 것과 거주자 우선 주차 구역 내 불법주차를 근절할 수 있도록 과태료 요금 개선 등 적극적인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한편, 각 상임위원회는 2017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을 심사하고 있으며, 오는 13일부터 19일까지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열어 상임위원회에서 심의한 예산안 등에 대해 최종적으로 심사하고, 20일 상정된 안건을 모두 처리한 후 제198회 2016년도 제2차 정례회를 마무리 할 예정이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