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서청원 "인명진, 독선·독주 말라"…'친박 인적청산' 중단 요구
서청원 "인명진, 독선·독주 말라"…'친박 인적청산' 중단 요구
  • 양승오 기자
  • 승인 2017.01.03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친박계 맏형 서청원 새누리당 의원은 2일 '친박 인적청산'을 주도하고 있는 인명진 비대위원장을 향해 "인 목사는 인적청산에 대해 '지금 누가 누구를 청산할 수 있습니까, 말이 안 되죠'라고 확실히 말했었다"며 약속을 어겼다고 비난했다.

서 의원은 이날 당내 의원들에게 보내려고 준비한 '인명진 비대위원장의 '인적청산'에 대한 서청원 의원의 입장' 제목의 글을 통해 "내가 2주전 직접 통화를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성직자로서 하신 말씀이기에 믿음을 가졌다"며 "우여곡절 끝에 중진의원들의 동의를 얻은 뒤 공식적이고 최종적인 교섭은 정우택 원내대표가 삼고초려를 해 모시는 절차를 밟았다"고 설명했다.

서 의원은 "비대위원장 내정 직후 지난달 23일 인 내정자의 수락 기자회견에서도 '인적청산' 문제는 원론적인 수준이었다"며 "다음날인 24일 지인을 통해 인 내정자가 나를 만나고 싶다는 연락이 왔고 성탄절에 저와 조찬을 했다"고 밝혔다.

만장일치로 추인된 인명진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새누리당 제6차 전국위원회에 참석하여 서청원(왼쪽)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그는 "그 자리에서 당내 여러 상황에 의견을 교환하는 중 인 내정자는 '인적청산에 대해 몇 사람은 책임을 질 수 밖에 없지 않겠느냐'고 입장을 바꿨다. 크게 당황스러웠다"며 "'청산하지 않겠다고 말하고 그게 무슨 이야기냐'고 반문했다"고 전했다.

서 의원은 "그 자리에서 '절대 그럴 수 없다, 탈당자들이 주장하는 것을 그대로 받아 줄 수 없다"며 "'지역구민들에게 선택받은 정치인들은 정치권에 남아 있어야 한다. 중진들은 2선후퇴를 이미 했지 않느냐'고 말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러면서 '어차피 사태가 마무리되면 제가 책임을 지고 떠날 생각이었다"며 "'맏형으로 당을 위해 제가 대표로 책임질 테니, 다른 분들은 처음 약속을 지키라', '내가 탈당하는 시기는 나에게 맡기라'고 했다"고 말했다.

서 의원은 "인 내정자는 '그렇게 하셔야지요'라고 하며 흔쾌히 동의했다"며 "또 저에게 대상자 몇몇 분을 거명하며 '해당되는 분들에게 자중자애할 것을 당부해 달라'고 부탁까지 했다"고 전했다.

그는 "그런데 바로 다음날인 26일 언론에 저를 비롯한 몇 명 의원들의 실명이 거론되며, 인 위원장 발 '책임을 묻겠다'는 보도가 나왔다. 그래도 저는 '설마' 했다"며 "약속을 믿었고, 본인도 '자신이 직접 거명한 것은 아니고 질문에 답하는 과정에서 나온 말인데 말려 든 것 같다'고 다음날 새벽에 전화를 걸어왔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서 의원은 "다시 의원들에게 이해를 구했다. 하지만 당원들 사이에 여전히 반대의 목소리들이 있었다"며 "심상치 않은 분위기에, 주위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전국위원회(29일)에 제가 직접 나서 마이크를 잡고 위원들을 설득하고 지지를 호소했다. 이에 위원들은 만장일치로 찬성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전국위가 끝난 뒤, 그날 오후 6시 인 위원장의 측근인사와 만났다"며 "그는 대뜸 인 위원장의 뜻이라며 '대표님이 오늘이나 내일 빨리 탈당해주셨으면 좋겠다'는 뜻을 전했다"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서 의원은 "나는 '내가 당을 위해 자발적으로 나가겠다고, 떠나는 시기는 나에게 맡기기로 약속했는데 그게 무슨 소리요. 인위원장께 내가 자발적으로 나갈 수 있도록 시간을 좀 달라고 말씀해주시오'라고 했다"며 "연말연시에 지역 당원들을 비롯해 주위에 인사를 하면서 차분하고 자연스럽게 정리를 하겠다는 생각에서 였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이해할 수 없는 일이 벌어졌다. 비대위원장 추인 바로 다음날, 종무식하는 지난해 마지막 날(12월 30일), 인 위원장이 기자간담회에서 인위적인 숙청기준을 발표했다"며 "당황했고 실망했다"고 밝혔다.

서 의원은 "'약속이 무시됐다'는 속상한 마음에서 뿐만이 아니었다"며 "당원들의 동의와 정당한 절차 없이 동지를 쫓아내는 것은 헌법적 가치인 정당정치를 전면적으로 부정하는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비난했다.

그는 "인 위원장은 최근 '새누리당이 죽어야 보수가 산다'는 말을 소신처럼 얘기했다고 들었다. 저를 포함한 많은 당원들이 그 말이 은유적 표현이라 생각했다"며 "그런 각오로 당을 개혁해 주실 것으로 믿었다. 그러나 지금까지 그 기대는 확신이 되지 못했다"고 질타했다.

서 의원은 "인 위원장이 주장한 인적청산은 '법적 책임', '정치적 책임', '도의적 책임'을 구분하고 있다"며 "이에 대해서도 많은 불만들이 있었다. '기존 의원들에 대한 분열책이라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는 주장"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도의적 책임은 손발을 묶어 놓겠다는 것이고, 정치적 책임은 탈당을 종용하기 위한 용어이며, 법적 책임은 협박의 도구로 보인다는 것"이라며 "우리가 인적쇄신이나 책임지는 자세를 부정하진 않는다. 그러나 그 방식과 형식은 민주적인 절차에 의한 것이어야 한다는 것"이라고 반발했다.

서 의원은 "국회의원은 각 지역의 당원과 유권자들이 선택한 분들이다. 또 당의 자산이자 근간"이라며 "임기가 3년도 넘게 남은 국회의원들을 절차도 무시한 채 인위적으로 몰아내는 것은 올바른 쇄신의 길이 아닐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이제 당은 정상화돼야 한다"며 "인 위원장은 더 늦기 전에 당을 살리는데 앞장 서 달라. 국민이 바라는 정치혁신의 전제는 '또 다른 독선과 독주가 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이라고 인 위원장의 '친박 인적청산' 중단을 요구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