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윤석열 "'검찰' 정치 하는 조직 아니다"..."태블릿PC, 최순실 소유" 답변
윤석열 "'검찰' 정치 하는 조직 아니다"..."태블릿PC, 최순실 소유" 답변
  • 김재태 기자
  • 승인 2017.10.23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이 "검찰은 정치를 하는 조직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23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서울고검·서울중앙지검 등 국정감사에서 윤 지검장은 '최근 진행되는 국정원 등 수사가 정치보복이냐'는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의원의 질의에 대해 "우리는 정치에 몸 담은 사람이 아니고 수사 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법에 따라서 수사하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박주민 의원은 "2008~2010년 국무총리실 윤리지원관실이 광범위한 민간인 사찰을 했다"며 "이명박 정권 당시 연예인 사찰, 정치인 비하, 문화단체 분류해서 지원하고, 방송 장악, 해킹 프로그램 개발하는 등 무수한 국정농단이 벌어졌는데 이런 사건이 제대로 수사가 안 돼서 재발했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이 2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서울고등검찰, 서울중앙지검 등에 대한 국회 법사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박 의원은 "국정농단 현황 중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직접 업무 추진을 하라는 내용이 나온다"며 "이 전 대통령을 지목하는 증거들이 나오고 있기 때문에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가 가능하냐"고 물었다.  이에 윤 지검장은 "유념해서 열심히 따라서 하겠다"고 답했다.

 국감 초반부터 여야 의원들은 지난해 '최순실게이트'의 촉발점이 됐던 태블릿PC의 증거능력을 놓고 공방을 벌였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태블릿PC의 증거능력에 대해 집중 문제제기를 하는 가운데 민주당과 정의당은 이를 반박하며 맞섰다.

자유한국당 김진태 의원은 "문제의 태블릿PC는 박근혜 전 대통령을 탄핵시킨 스모킹건이었다"며 "이 태블릿PC는 언론사와 검찰이 심어놓은 문서로 채워졌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다시 태블릿PC를 검증해야 한다"며 "이 사건의 진상을 밝히기 위해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민주당 금태섭 의원은 "수사 중인 사건은 국정감사 대상이 되지 않는다"며 "사건 혐의의 유무를 넘어서 구체적인 증거능력을 가지고 국감에서 답하는 것은 수사에 너무 큰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정의당 노회찬 의원도 "얼마 전 신혜원씨는 문제의 태블릿PC가 자기가 쓰던 것이라고 했다"고 말한 뒤, "최순실씨가 썼다는 그 PC는 여러 내용으로 볼때 신혜원 것이 아닌 게 분명하다"고 단언했다. 노 의원은 "(검찰의) 포렌식 보고서는 최순실이 사용했던 태블릿PC라는 내용이냐"고 물었다.

이에 윤 지검장은 "우리는 그렇게 보고있다"며 "최순실씨의 것이라고 판단한 이유는 정호성씨와 최씨의 문자메세지에 태블릿PC에서 있던 문서가 넘어간 게 있다"고 설명했다. 

 태블릿PC가 조작됐다는 의혹 제기에 대해 윤 지검장은 "그럴리 만무하다"고 일축했다. 윤 지검장은 "우리는 (태블릿PC에서) 나온대로 보고서를 작성했고, 정호성씨 재판에서는 본인이 증거에 동의하기도 했다"며 "최순실씨 재판에서는 증거로 내달라고 해서 작성한 그대로를 법정에 제출해서 적법하게 채택됐다"고 말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