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대기업 비리 수사 저승사자 '한동훈'...靑-국정원 뇌물 커넥션 인지수사 자신감
대기업 비리 수사 저승사자 '한동훈'...靑-국정원 뇌물 커넥션 인지수사 자신감
  • 양승오 기자
  • 승인 2017.10.31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검찰이 국가정보원의 청와대 뇌물 상납 사건 수사에 본격 착수함에 따라 새 정부 들어 진행된 사정 수사 가운데 가장 큰 규모의 수사가 시작됐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검찰은 그간 서울중앙지검을 선두로 이명박·박근혜 정부 시절 적폐 수사를 전방위로 벌였지만, 사실상 청와대 하명 수사에 가깝다는 평을 받았다.
 
 하지만 이번 국정원의 청와대 상납 사건은 검찰이 자체적으로 인지해 본격 수사에 나섰다는 점에서 그간의 적폐 수사와 상당히 결이 다르다는 평가다. 역대급 수사 성과가 나올 것이라는 관측이 벌써부터 나오고 있다.

30일 법조계에 따르면 검찰의 국정원의 청와대 상납 사건 수사에서 가장 주목되는 인물은 이 사건 지휘를 맡고 있는 서울중앙지검 한동훈 3차장이다. 한 차장은 검찰 내에서 손꼽히는 특수통이다. 과거 SK그룹 분식 회계 사건, 현대차그룹 비자금 사건, 대우조선해양 비리 등 굵직한 기업 수사에서 상당한 성과를 '재계 저승사자'로 불리기도 한다.  

물론 최근엔 사정이 좀 달랐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 경영 비리 수사의 경우 구속영장을 5번 청구했으나, 법원으로부터 3번 기각 결정을 받는 등 한 차장이 지휘했던 최근 수사들은 다소 주춤거렸다. KAI 비리에 핵심적인 인물로 꼽히는 인사운영팀 손승범 전 차장는 공개수배까지 했지만, 결국 찾지 못했다.

 그 때문에 하성용 전 KAI 대표를 구속기소하는 등 10여명의 KAI 경영진을 재판에 넘겼음에도 수사가 미흡했다는 평가까지 들었다. 경영진의 비자금 사용처 부분도 명확하게 규명하지 못했다.

 그러나 이번 국정원-청와대 뇌물 사건 수사는 고발과 수사 의뢰로 진행돼온 국정원 관련 수사와는 달리 검찰이 직접 인지해 수사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검찰과 한 차장검사가 수사에 상당한 자신감을 갖고 있다는 게 검찰 안팎의 얘기다.

 현재 서울중앙지검에서는 박찬호 2차장검사 지휘 아래 국정원 관련 수사가 진행 중이다. 국정원 수사팀은 국정원의 정치 공작 활동, 수사 증거 은폐·은닉 등을 전담해서 수사하고 있다.

 이번 수사는 국정원 수사팀과는 별개로 친정부 성향 관제 데모 사건인 이른바 '화이트리스트'를 수사 중인 특수3부에서 정황을 포착, 수사에 나섰다. 청와대와 국정원 사이 뇌물 범죄라는 또 다른 대형 사건이 터진 것이다.

 이미 25명 규모의 국정원 수사팀이 구성되어 있고, 관련 수사가 한참 진행되는 상황에서 한 차장검사가 별도로 이 사건을 맡았다는 것은 검찰이 이 사안을 매우 무겁게 보고 있다는 반증이라는 이야기도 나온다.

 재계 저승사자로 불릴만큼 뇌물 수수 등 자금 경로 추적에 출중한 능력을 보였던 만큼 대어를 잡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있다는 것이다.

 검찰은 이 사건과 관련해 이미 확보한 직·간접적 증거에 대해서 상당한 확신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법원으로부터 이 전 비서관 등에 대한 체포 영장 및 관련자 자택 압수수색 영장이 발부된 것이 하나의 근거로 꼽힌다.

 검찰 관계자는 "최종적인 수사 상황은 지켜봐야 하지만, 뇌물이라고 충분히 의심될 만한 정황을 확보했다"라며 "기본적인 혐의 구조에 대한 증거에 충분히 자신감을 갖고 수사에 나선 것"이라고 밝혔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