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검찰 “도곡동 땅 진짜 주인은 이명박” 잠정 결론
검찰 “도곡동 땅 진짜 주인은 이명박” 잠정 결론
  • 박귀성 기자
  • 승인 2018.02.07 0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박 도곡동 땅 주인이라는 증거 충분하다..

[한강타임즈 = 박귀성 기자] 결국 다스로 흘러들어갔던 뭉칫돈 도곡동 땅 판 돈은 이명박 전 대통령의 것으로 밝혀지면서 다스 실소유주 역시 같은 결과가 나올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명박 전 대통령 다스 의혹과 도곡동 땅, BBK 등 이명박 전 대통령을 둘러싸고 의혹이 일파만파 확산되고 이명박 전 대통령이 국정원 특별활동비 수억을 전용했다는 정황이 속속 드러나면서 이제 검찰은 이명박 전 대통령을 피의자로 확정 짓고 있는 모양새다.

이명박 전 대통령 검찰 소환 시점이 언제냐는 대목에 관심이 집중되면서 이제 이명박 전 대통령 검찰 소환은 날짜 확인만 남은 것으로 보인다.

SBS 8시 뉴스는 6일 저녁 “검찰 ‘도곡동 땅 진짜 주인은 MB’..잠정 결론”이라는 단독 보도를 내보내면서 이명박 전 대통령이 바로 도곡동 땅의 진짜 주인이라고 못 박았다. SBS는 이날 보도를 통해 “이명박 전 대통령을 둘러싼 의혹의 정점에 있는 다스와 관련해서 SBS가 단독 취재한 검찰이 다스의 진짜 주인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라고 검찰이 잠정 결론 내렸다”고 설명했다.

8시 뉴스는 그러면서 “다스는 누구겁니까라는 오랜 의혹이 드디어 검찰 수사로 밝혀진 것”이라면서 “검찰이 왜 이런 결론을 내리게 됐는지 단독 취재한 내용은 이 모든 의혹의 뿌리라고 할 수 있는 도곡동 땅 이야기부터 검찰은 다스 실소유주 의혹을 풀 핵심 열쇠를 도곡동 땅에서 찾아냈다. 이 땅의 주인 역시 이명박 전 대통령이라고 사실상 결론 내린 것”이라고 말해 다스의 실소유주 관련 도곡동 땅과의 관계를 정리했다. 결론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도곡동 땅의 주인이고 도곡동 땅 주인이 바로 다스의 주인이라는 연관 관계를 설명한 거다.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가 전방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이제 이명박 전 대통령 관련 새로운 혐의와 증거 자료가 하루가 다르게 쏟아지고 있다. SBS 8시 뉴스는 6일 저녁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을 도곡동 땅 진짜 주인이라고 잠정 결론을 내렸다고 보도했다. SBS 이명박 전 대통령 도곡동 땅 관련 화면을 갈무리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가 전방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이제 이명박 전 대통령 관련 새로운 혐의와 증거 자료가 하루가 다르게 쏟아지고 있다. SBS 8시 뉴스는 6일 저녁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을 도곡동 땅 진짜 주인이라고 잠정 결론을 내렸다고 보도했다. SBS 이명박 전 대통령 도곡동 땅 관련 화면을 갈무리했다.

8시 뉴스에 따르면 검찰은 최근 이명박 전 대통령의 형과 처남인 이상은 씨와 고 김재정 씨의 재산관리인을 잇달아 소환조사 했다. 서류상 이상은·김재정 씨 명의로 된 도곡동 땅의 실소유주가 누구인지 집중 추궁했다. 이들은 검찰에서 도곡동 땅 매각대금의 상당액을 이명박 전 대통령 측에 전달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실제 주인이 아니고서야 이 상당한 금액의 돈이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들어갔겠느냐는 거다.

도곡동 땅 4,240제곱미터는 지난 1985년 15억 원에 매입돼 10년 뒤인 1995년 포스코개발에 263억 원에 매각됐다. 매각대금은 이상은 씨와 김재정 씨가 각각 130억 원씩 나누어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데 이상은 씨 몫의 매각대금 상당 부분이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흘러갔다는 얘기다.

지난 2007년 검찰 조사 당시 자금관리인은 이명박 전 대통령 측에 매각대금을 건넨 적이 없다고 했었지만 이번에 말을 바꾼 거다. 검찰은 재산관리인들의 진술을 토대로 자금추적을 벌인 결과 매각대금의 일부를 이명박 전 대통령 측이 사용한 것으로 확인했다. 검찰은 이에 따라 도곡동 땅은 실소유주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라고 잠정 결론 내렸다는 거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의 차명재산이 더 있다고 보고 이명박 전 대통령 일가의 재산형성 과정에 대해서도 살펴보고 있다. 검찰은 지난 5일에도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을 재판에 넘기면서 이명박 전 대통령을 뇌물수수 및 국고손실 혐의의 주범이라고 지목함에 따라 수사의 종착지가 이명박 전 대통령이라는 사실을 분명히 했다. 이제 이명박 전 대통령은 피의자 신분이 된 거다. 다만 이명박 전 대통령 측이 검찰 수사를 ‘정치보복’으로 규정하고 있는 가운데 검찰이 향후 어떻게 수사를 전개해 나갈지 주목된다.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과 관련된 각종 의혹 수사를 본격화한 것은 작년 12월부터다. 앞서 참여연대 안진걸 공동 사무처장과 민변 등 시민단체와 ‘BBK 주가조작 사건’의 피해자 등이 이명박 전 대통령을 상대로 잇따라 형사 고소·고발을 했고, 이명박 전 대통령은 그동안 피고소·피고발인 신분에 머물러 있었다.

그러나 이날 검찰은 김백준 전 기획관을 기소하면서 김백준 전 비서관을 이명박 전 대통령 지시에 따라 돈을 받은 방조범으로 판단하고 이명박 전 대통령을 주범으로 적시하면서 상황이 달라졌다. 이에 대해 검찰 관계자는 “아직 이명박 전 대통령을 조사하는 단계는 아니다”라고 말해 이명박 전 대통령의 신분 언급에 신중한 태도를 보였지만, 이날 공소장에 주범으로 포함되면서 이명박 전 대통령은 국정원 뇌물 사건의 핵심 피의자로 사실상 전환됐다.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을 둘러싼 각종 의혹 수사를 벌여오면서 이명박 전 대통령의 혐의를 명시적으로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검찰은 김백준 전 기획관의 공소장을 작성하면서 법원에 제출하기 직전까지 판단에 신중을 기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김백준 전 기획관이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를 건네받은 배경에 이명박 전 대통령의 지시가 있었다고 진술함에 따라 이명박 전 대통령의 공모관계를 적시하지 않은 채 기소하는 게 사실상 어렵다는 점을 고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명박 전 대통령을 상대로 한 검찰 수사는 이제 국정원 특활비 수수 의혹 외에 크게는 ▲ 자동차 부품사 다스의 실소유 의혹 ▲ 이명박 정부 국정원과 군 사이버사령부의 불법 정치관여 의혹 등도 포함해 전방위로 이명박 전 대통령 관련 수사가 진행 중이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과연 감당할 수 있을 것인가? 세간의 관심이 이명박 전 대통령의 검찰 수사 대응에 세간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