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한 문단 속 Review: 예술문화] 도서 '당신에게 베토벤을 선물합니다'
[한 문단 속 Review: 예술문화] 도서 '당신에게 베토벤을 선물합니다'
  • 박수빈 기자
  • 승인 2020.04.23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각장애 사실을 감춘 음악가는 어떻게 명곡을 만들어낼 수 있었을까?

[한강타임즈] 예술문화 분야  도서 '당신에게 베토벤을 선물합니다' 
임현정 지음/ 페이스메이커/ 예술분야/ ISBN 979-11-7043-062-9 03670

예술문화 분야 도서  '당신에게 베토벤을 선물합니다'
예술문화 분야 도서 '당신에게 베토벤을 선물합니다'

 

"하일리겐슈타트 유서는 저주받은 천재의 고뇌를 보여주는 완벽한 예시라고 할 수 있다.
절망을 극복한 베토벤은 결국 자신의 운명을 받아들인 채 꿋꿋이 주어진 길을 걸어갔다.
그가 운명을 포용하고 받아들일 수 있었던 원동력은 힘이 아닌 지혜에 있었을 것이다. 

체념하거나 굴복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애처로운 처지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임으로써 베토벤은 긴긴 내면의 투쟁을 종식시켰다.
고난에서 얻은 결실은 결국 제2의 천성이 되었고 심지어 자신의 장점이 되었다. 그 후 베토벤의 영성은 몰라보게 승화한다."

1장 악성 베토벤, 모두를 하나로 만들다 p55 中


1장 악성 베토벤, 모두를 하나로 만들다 중 베토벤의 ‘영성’ 이야기를 다룬 부분이다. 음악가에게 사형선고나 다름없는 청각 장애를 앓은 베토벤은 어떻게 수많은 명곡을 탄생시킬 수 있었을까. 책은 그가 재조명한 프로메테우스 신화와 점점 더 악화되어 치료 불능의 상태에 접어든 청각 장애, 이 두 가지를 동시에 살펴보면 알 수 있다고 전한다. 베토벤이 생전 남긴 메모들을 소개하고 운명을 포용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원동력은 지혜였다는 메시지도 함께 전한다.

저자 임현정은 세계가 주목하는 젊은 피아니스트이자 자칭 ‘베토벤 스토커’이다. 베토벤이 생에 쓴 3천 페이지의 편지와 각종 연구 서적을 섭렵한 임현정 저자는 베토벤의 음악을 이해하기 위해선 그의 삶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전한다. 도서 ‘당신에게 베토벤을 선물합니다’는 베토벤 탄생 250주년 특별기획으로 제작된 도서로, 베토벤이 남긴 수많은 메모를 통해 그의 삶을 이해하고 나아가 베토벤이 남긴 작품을 온전히 느낄 수 있도록 기획됐다. 임현정 저자의 친절한 설명과 함께 그녀가 직접 연주한 베토벤의 곡을 감상할 수 있도록 QR코드로 수록한 것이 특징이다. 임현정 저자가 전하는 베토벤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그의 음악을 이해하고 나아가 클래식과 친해질 수 있을 것이다. 


주요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