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관악구, '가정과 사회가 함께하는 토요학교 지원' 공모사업에 선정
관악구, '가정과 사회가 함께하는 토요학교 지원' 공모사업에 선정
  • 김재태 기자
  • 승인 2012.05.17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비 8천8백만 원 추가 투입해 양질의 교육프로그램 제공

  관악구(구청장 유종필)가 운영하고 있는 「175교육지원센터」가 교육과학기술부 『가정과 사회가 함께하는 토요학교 지원』 공모사업에 선정되었다.

『가정과 사회가 함께하는 토요학교 지원』 공모사업은 ‘주5일 수업제 전면 실시’에 따라 지자체의 자원을 활용해 학생, 학부모, 주민에게 토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특히 맞벌이가정․저소득층의 육아․사교육 부담 완화, 학교폭력 예방․치료 등 지역사회 교육안전망을 강화하기 위해 교육과학기술부가 추진하는 사업이다.

『가정과 사회가 함께하는 토요학교 지원』 공모사업을 통해 국비 5천만 원을 확보한 관악구는 구비 8천8백만 원을 대응 투자해 「토요 아이들의 글세상나들이 멘토링」 및 「사이버멘토링」, 「찾아가는 175상담교육」 등 3개 사업을 운영한다.

관악구는 지난 1월 전국 지자체 최초로 「175교육지원센터」를 개설하고 학교안가는 날 175일에 8개 분야 19개의 맞춤형 토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초․중․고등학교 56개교가 참여하고 있다.

특히 「서울특별시 관악구 175교육지원센터 설치 및 운영 등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토요프로그램에 대한 지자체의 법적, 재정적 지원 근거를 마련했다.

또한 교육전문가들로 구성된 ‘175교육발전협의회’를 설치해 미래지향적인 교육발전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실행할 ‘175교육지원팀’을 신설해 4명의 전담 인력를 배치하는 등 주5일 수업제 실시에 발빠르게 대처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토요 아이들의 글세상나들이 멘토링 사업」은 5월부터 관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멘토와 멘티를 1:4로 구성해 매주 토요일 초등학교에서 운영한다.

기존의 교재 및 학습 중심의 논술교육과 차별화해 주5일 수업제 도입취지에 맞게 월 1회, 학기별 총 3회 이상 영화관람, 고궁․박물관 관람 등 다양한 문화체험활동을 곁들인 글짓기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사이버 멘토링」은 오는 6월말부터 관내 학생 멘티와 멘토를 온라인으로 매칭해 사이버상으로 공부법 전수 및 직업, 진로 상담을 할 수 있다.

특히 멘토단을 직업별 해당분야 사회명망가 중심의 대멘토와 직장인 중심의 중멘토, 대학생 중심의 소멘토의 3단 구조로 체계적으로 구성해 학생들의 희망 직업별로 다양한 상담 및 조언이 가능하도록 타 멘토링과 차별화했다.

「찾아가는 175 상담교육」은 날로 늘어가는 학교폭력에 대해 예방․치료하고, 학업에 찌든 학생들의 정서안정을 위해 ‘관악구 청소년상담지원센터’와 연계하여 관내 초․중․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성교육과 금연교육, 약물예방교육에 대한 전문상담을 실시한다.

유종필 관악구청장은 “주5일 수업제에 대한 국가적 차원의 지원을 발판삼아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학생들의 창의성과 인성을 계발하고, 학부모 돌봄 및 사교육 부담 완화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