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메르스]서울시 '제2 진원지 "삼성서울병원 초기대응 실패"
[메르스]서울시 '제2 진원지 "삼성서울병원 초기대응 실패"
  • 김재태 기자
  • 승인 2015.06.14 1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서울시는 14일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확산사태와 관련, '제2 진원지'로 지목되는 삼성서울병원이 초기대응에 실패했다고 결론짓고 차제에 정부가 즉각 개입해야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서울시는 이날 오후 보도자료를 통해 "어제 발표된 137번 확진환자는 발열 증상 이후 9일이나 환자 이송 업무를 계속해온 비정규직 직원으로, 삼성서울병원이 자체 관리해온 메르스 접촉자 명단에는 포함되지 않았던 분"이라며 "삼성서울병원의 독자적인 메르스 대응 실패를 증명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제라도 조속히 정부가 적극 개입해 즉각적이고 확실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이와 관련 환자이송 요원이었던 137번 확진환자로부터의 추가감염을 막기 위해 삼성서울병원으로부터 통보받은 병원 내 비정규직 명단 2944명을 전수조사해 필요한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그동안 삼성서울병원은 14번 환자와 관련해 발표한 893명을 비롯해 총 3571명의 접촉자를 관리하고 차단조치를 실행했으나 14번으로 인해 72명이 확진됐고 이 중에 삼성서울병원 관리명단에 없던 확진자가 34명에 이르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서울시가 삼성서울병원이 첫 발표했던 명단 893명 중 서울시민인 370명에 일일이 전화해서 병문안 온 사람 등을 117명을 파악했는데 이 중에서도 2명의 확진자가 나왔다"고 짚었다.

아울러 "오늘 추가 확진된 138번 환자(삼성서울병원 의사)도 삼성서울병원의 자체 추적관리 부실을 반증하고 있다"며 "3자 협의체(보건복지부-서울시-삼성서울병원)를 가동했으나 정보 공유도 미흡했다. 단적으로 137번 환자가 확진된 12일 시점에서 서울시에 정보 공유가 이뤄지지 않았다"고 언급했다.

서울시는 "삼성서울병원의 자체 조사 결과나 명단 관리의 정확성이 떨어졌고 대응 조치 내용도 실효성이 없어 초기 대응에 실패했다"고 결론지었다.

동시에 "이러한 14번 환자 대응 실패는 삼성서울병원의 감염 관리가 응급실 환자, 의료진 등 병원 내부 중심으로 이뤄졌기 때문으로, 비정규직원, 환자 동행자, 병문안 온 방문자 등이 상당수 누락된 것은 심각한 문제라고 판단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삼성서울병원이 137번 환자 발생 이후 금일 병원 부분 폐쇄 등 자체적인 조치계획을 발표했지만, 실질적 대응에 있어 14번 환자에 대한 대처방식이 반복되고 있다는 점에서 삼성병원을 넘어서 복지부와 삼성서울병원, 서울시의 적극 협력을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한다는 판단"이라고 강조했다.

일각에서 제기되는 삼성서울병원 폐쇄 조치에 대해선 "중앙메르스대책본부 민관합동 TF에서 민간전문가들이 삼성서울병원에 대한 단호한 조치를 건의해 검토하는 상황인 것으로 알고있다"며 "137번 환자와 같은 경우가 재발하면 안된다는 차원에서 최악의 상황을 전제하고 대응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는 이날 오전 시 메르스 대책회의에서 박원순 시장이 직접 제안한 보건복지부-삼성서울병원-서울시 공동 참여의 특별조사단 구성을 재차 요구했다.

구체적으로 "삼성서울병원에 대해서는 기존의 삼성병원 중심이 아닌, 사안과 규모, 특수성을 감안해 조사에 대한 수행부터 해석, 향후 대책까지 함께 논의하는 별도 기구를 만들고 특별조사단에 조사 및 향후 대책에 대한 전권을 부여하자는 것이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서울시는 "박원순 시장은 금일 오후 최경환 총리 권한대행과의 전화통화를 통해 삼성서울병원을 방문해 대책을 협의키로 합의했으며, 문형표 보건복지부장관과도 시민 불안을 해소하고 감염 확산을 실질적으로 막아나가는데 협력하자는 뜻을 재확인했다"고 알렸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