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문재인 "충청서 선택받고 싶다"
문재인 "충청서 선택받고 싶다"
  • 안병욱 기자
  • 승인 2017.01.11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의 고향 충북을 찾은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충청의 선택'을 강조하며 반풍(潘風) 차단에 주력했다.

문 전 대표는 11일 충북도청에서 기자들과 만나 "원래 우리나라 대선은 충청권이 좌우했고, 김대중 노무현 모두 충청에서 이겨 대통령이 됐다"면서 "충청에서 이기는 후보가 대선에서 이기는 만큼, (자신도)충청에서 선택받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대선 승부를 가르는 충청의 중요성이 더 커지고 있지만, 서울에서는 지방이 보이지 않는다"면서 "(집권하면)지방분권의 핵심인 재정 분권을 더 강화하고 자치권도 확대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국회 세종 분원을 만들어 국회의원들이 세종에 내려와 활동하도록 하고 장기적으로는 국회 전체와 청와대를 세종으로 옮기는 게 목표"라는 구상도 제시했으며 공공기관 지방 이전을 골자로 한 '혁신도시 시즌2' 정책 추진 구상도 내놨다.

이날 충남 천안을 거쳐 청주를 찾은 문 전 대표의 방문 일정은 반 전 총장의 귀국을 하루 앞두고 진행된 것이어서 이런저런 억측이 나왔다. '충청 대망론'의 주인공인 반 전 총장은 12일 오후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한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11일 충북 청주상공회의소 회의실에서 노영수 청주상공회의소 회장 등 지역경제인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문 전 대표는 "반 전 총장은 참여정부 때 함께 했던 분이고, 노무현 전 대통령이 (그를)유엔 사무총장으로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면서도 "그러나 반 전 총장이 친박이나 비박계 대선 주자로 나온다면 박근혜 정권의 연장으로 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반 전 총장의 당선은 정권 교체가 아니다"라고 다시 한번 강조하면서 "준비된 대통령이 필요한 시점인데, 시간적 여유가 없는 반 전 총장은 정책을 만들고 준비할 시간이 부족하고 인적인 진용을 짜기도 힘들 것"이라고 지적했다.

반 전 총장을 위시한 충청 대망론에 대해서는 "박정희 시절부터 불균형 개발이 지속되면서 지역이 골고루 성장하지 못했기 때문에 나올 수 있는, 지역 발전을 원하는 자연스러운 증상"이라고 진단하면서 "충청 민심도 이제 전국 정당이 된 민주당을 따라올 것으로 본다"고 기대했다.

특히 박근혜 정부의 한-일 위안부 합의를 지지한 반 전 총장을 우회적으로 비판하기도 했다. 그는 "합의 정신을 존중해야 한다고 한 황교안 총리는 어느 나라 총리인지 모르겠다"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청주 방문에 앞서 천안 국립 망향동산을 방문, "위안부 문제의 핵심은 (일본이)법적 책임을 인정하고 사죄하는 것"이라며 협상 무효와 재협상을 촉구했었다.

같은 당 이해찬(세종) 국회의원이 단초를 제공한 KTX세종역 신설 갈등에 대해 그는 "충청과 세종의 단체장들이 상생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생각한다"는 원론적인 입장만 밝혔다.

그러면서도 "오는 4월께 철도시설공단의 연구용역 결과가 나오는데, 반드시 용역 결과에 따라야 하는 것은 아니지 않느냐"라고 했다. 세종역 신설은 사업타당성보다는 정책적인 판단과 결정이 중요하다고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

사드에 관해서는 "사드 배치가 불가피해도 중국을 외교적으로 설득하고 피해를 최소화하는 기회를 만들 수 있지만, 정부는 경제 제재가 갈수록 커지는데도 이를 부정하고 손을 놓고 있다"고 비판하면서 "사드 배치 문제는 다음 정부로 미뤄야 한다"고 주장했다.

청주상공회의소에서 지역 기업인들과 만난 문 전 대표는 '김영란법' 개정 필요성을 역설해 눈길을 끌었다.

그는 "시행 전부터 부작용을 예상한 김영란법은 어려운 사람들은 더 어렵게 만들고 있다"면서 ""국회 법사위가 고치려 했는데 박 대통령이 왜 좋은 법을 빨리 못하냐고 나무라는 바람에 제대로 손을 못 본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전 대표는 "5만원 이하로 맞추기 어려운 수산물, 고기, 인삼 등 농축산물만큼은 예외로 하자고 주장하고 있다"고 전하면서 "법 취지는 좋지만 현실에 맞게 완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기업인들에게 충북의 산업 동맥인 중부고속도로 확장과 함께 대기업과의 불공정 거래 개선 등 중소기업 보호 정책 추진을 약속한 문 전 대표는 청주 도심 성안길로 자리를 옮겨 청주 시민들에게 정권 교체를 위한 지지를 당부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