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서지현 검사, 용기 감사하다” 이대 출신 법조인·여성인권단체, 응원 및 집회 잇따라
“서지현 검사, 용기 감사하다” 이대 출신 법조인·여성인권단체, 응원 및 집회 잇따라
  • 이지연 기자
  • 승인 2018.01.31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이지연 기자] “저는 대한민국 검사다. 법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아는 사람이다. 그러나 저는 제 피해를 법적 절차에 따라 구제 받지 못했다”

서지현(45·사법연수원 33기) 창원지검 통영지청 검사의 검찰 성추행 폭로 이틀 만인 31일 다양한 단체에서 서 검사의 용기를 응원하며 지지에 나섰다.

이날 서 검사가 졸업한 이화여대 법조인 및 법대·법학전문대학원 동창회는 성명을 내고 지지의 뜻을 밝혔다.

JTBC 방송 캡처
JTBC 방송 캡처

이들은 "검찰은 조직 내 성폭력에 대해 철저한 진상조사를 해야 한다"며 "왜 검사 신분을 가진 피해자가 피해 발생 직후 제 목소리를 낼 수 없었는지, 조직 내에서 목소리가 묻힐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인지 밝혀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아울러 "피해자에 대한 인사상 불이익이 있었는지 엄중히 조사할 것을 촉구한다"며 "사건의 본질을 훼손하는 수근거림으로 피해자에게 돌이킬 수 없는 2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검찰 조직은 그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전국성폭력상담소협회의, 한국여성단체연합, 한국YWCA연합회, 민변 여성인권위원회  등 여성인권단체는 전국 14개 지역 대검찰청 및 각 지방검찰청 앞에서 검찰 내 성폭력 사건 진상규명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예고했다.

이들은 “2018년 1월 29일 서지현 검사가 8년 전 법무부 고위간부로부터 성폭력 피해를 입고,   이후 사과는 커녕 인사상 불이익 처분을 받았다고 밝혔다. 우리 모두를 대신해 용기를 낸 서검사에게 온 마음으로 지지를 보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사건을 제대로 조사해서 진상을 철저히 규명하는 것은 피해자의 치유 뿐 아니라, 우리사회의 약자들에게 신뢰를 회복하고 정의를 실현하는 검찰개혁의 첫걸음이 될 것이다”라며 지지를 표명했다.

대검은 이날 조희진(56·19기) 서울동부지검장을 단장으로 한 '성추행 사건 진상 규명 및 피해 회복 조사단'을 구성해 서 검사 성추행 사건 및 검찰 내 관련사건 전반을 조사한다고 밝혔다.

서 검사는 이날 법률대리인인 법무법인 온세상 김재련 변호사를 통해 보도자료를 내고  "장례식장 안에서 있었던 일에 주목할 것이 아니라 그후 제가 왜 제 목소리를 낼 수 없었는지, 혼자만의 목소리를 냈을 때 왜 조직이 귀 기울일 수 없었는지 주목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저는 대한민국 검사다. 법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아는 사람이다. 그러나 저는 제 피해를 법적 절차에 따라 구제 받지 못했다. 아니 정확히 말하자면 구제 요청을 하지 못했다"며 "이것은 저만의 문제가 아니다. 82년생 김지영의 문제가 김지영만의 문제가 아니듯 말이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조직 내 성폭력에 대해 피해자는 자기 목소리를 제대로 내지 못한다. 피해자가 피해 사실을 이야기 했을 때 다른 의도가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한다"며 "폭력 피해자에 대한 편견깨기, 성폭력범죄에 대한 편견깨기부터 시작됐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사건의 본질은 제가 어떤 추행을 당했는지에 있는 것이 아니다"라며 "무엇이 문제였으며, 어떻게 바꿔 나갈 것인가에 언론과 시민들께서 우리 사회 미래를 위해 집요하게 관심 가져 주시기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또 "까마득한 터널 속에 있는 기분이었는데 많은 분들의 공감, 응원 덕분에 저는 이제 여러분과 같은 세상 속에 있다"며 "더불어 저는 제 사건에서 언급된 분들에 대한 지나친 공격, 인격적 공격을 원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