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이슈] 중구의회 “중구청이 공단 조사특위 방해”... ‘대책회의 문건’ 공개
[이슈] 중구의회 “중구청이 공단 조사특위 방해”... ‘대책회의 문건’ 공개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3.10.20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6곳 의회 현수막 철거... 중구청 재의요구로 조사 중단
기자회견서 공단 조사특위 대응 회의 문건 공개 '파장'
길기영 의장 "27일 집회요구... 감사원 감사도 청구할 것"
중구의회 길기영 의장이 중구공단 조사특위 관련 중구청의 대책회의 문건을 공개하고 있다.
중구의회 길기영 의장이 중구공단 조사특위 관련 중구청의 대책회의 문건을 공개하고 있다.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 중구의회(의장 길기영)가 구성한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이하 조사특위)를 놓고 논란이 커지고 있다.

조사특위는 중구시설관리공단을 둘러싼 각종 의혹과 제보가 잇따르자 진위를 확인하겠다며 의회가 구성한 특별위원회다.

그러나 중구청이 이를 저지하기 위해 조직적으로 방해공작을 펼치고 있다며 의회가 반발하고 나서면서 갈등이 확산되는 양상이다.

특히 길기영 의장은 조사특위를 저지하려는 불순한 의도로 구청장과 간부급 인사들이 밀실회의를 하고 대책도 논의했다며 ‘대책회의 문건’도 공개하면서 파장은 더 커질 전망이다.

의회는 20일 본회의장에서 ‘중구청의 조직적 조사특위 방해 공작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중구청의 부끄러운 민낯이 만천하에 드러났다”며 비판하고 나섰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길기영 의장과 이정미 조사특위 위원장, 윤판오, 송재천, 조미정 의원이 참석했다.

이날 의회가 기자회견에서 밝힌 중구청의 방해공작 행위는 ▲조사특위 안건 상정 임시회 의도적 연기 ▲조사특위 구성 홍보 의회 현수막 26곳 기습철거 ▲재의요구 ▲조사특위 저지를 위한 대책회의 등 크게 4가지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의회는 “지난 8월17일 구청장과 기획예산과 및 간부급 인사들로 구성된 밀실 회의를 열고 조사특위를 방해하려는 공작을 공모했다”며 “본회의에 조사특위 안건 상정을 막고자 연초부터 회기 일정으로 이미 계획되어 있던 9월 임시회를 의도적으로 연기시켰다”고 밝혔다.

이어 “또 끝끝내 중구 관내 26곳에 게시된 의회 현수막을 하루도 안 돼 기습 철거하는 만행을 저질렀다”며 “족집게식 의회 현수막 철거는 이중 잣대, 편파 행정 가리지 않고 정치 공작 펼치기에 바쁜 중구청의 부끄러운 민낯이 만천하에 드러난 것이다”고 규탄했다.

이정미 조사특위원장도 “전날 1차 회의를 진행하던 중 중구청으로부터 재의요구가 요청돼 피치 못하게 회의를 중지하게 됐다”며 “(앞으로) 재의요구를 살펴보고 그에 대한 대책을 검토할 예정이다”고 전했다.

중구의회가 중구청의 조직적 행정조사특위 방해 공작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중구의회가 중구청의 조직적 행정조사특위 방해 공작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한편 길 의장은 이날 기자회견 후 의장실에서 백브리핑을 갖고 중구의회의 조사특위 구성 관련 중구청 대책회의 안건이 담긴 문건을 공개하기도 했다.

지난 8월17일 작성된 것으로 보이는 해당 문건은 ‘시설관리공단 관련 중구의회 조사특위 검토보고’라는 제목의 문건이다.

해당 문건에는 부서 검토내용에 시설관리공단에 대한 지방의회의 행정사무조사 가능여부에 ‘가능’ 이라는 의견과 중구의회 조사특별위원회 구성 저지 가능 여부에 ‘불가’라는 의견이 달렸다.

특히 해당 문건에는 조사특위가 민주당 의원 4명으로만 구성될 경우와 민주당 4인, 국민의힘 4인 등 8명으로 구성될 경우 등 1안과 2안의 대응방안도 자세히 기록돼 있었다.

대응방안으로는 의회요구에 불응(현지확인ㆍ서류제출ㆍ관계공무원 출석요구 등), 과태료 부과 요청시 과태료 미부과 등의 방법이 예시로 제시되기도 했다.

이 경우에도 '공단 비리 사항에 대한 문제일 경우 구청이 비리를 눈감아 주는 것으로 주민들에게 인식될 수 있으므로 신중한 조치가 필요하다'는 단서도 달렸다.

길기영 의장은 “현수막을 기습적으로 철거하고 사무조사 특위도 1차 회의 직전에 이유답지 않은 이유로 재의요구하고, 지난 8월17일에는 시설관리공단에 대해 내부적으로 집행부에서 보고를 다 받아 놓고 의회의 조사특위 저지가능 여부가 있나 대책도 수립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만에 하나 저희들이 눈감아 주고 조사특위를 열지 않았을 경우 중구민들이 크나큰 원망을 할 수 있다. 중구의회는 절대 간과하지 않을 것이다”며 “운영위를 거쳐 27일 집회요구를 하고 감사원 감사 요구의 건도 채택할 것이다. 직권상정도 고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의장은 “조사특위는 신중에 신중을 기해야 되는 것이지만 의혹이 상당히 많음에도 이를 저지하려는 집행부의 처사는 누구를 위해 일하려는 처사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임명을 잘못했으면 철회하면 되고 책임을 물으면 된다. 확인을 해보고 잘못된 것은 시정조치 해야 하는 것이 맞다”고 덧붙였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