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안...'철수' 합니까?
안...'철수' 합니까?
  • 김재태 기자
  • 승인 2017.08.04 0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지난 대선에 출마했던 안철수 국민의당 전 공동대표가 3일 8·27 전당대회 출마를 공식 선언하면서 앞서 출마선언 했던 천정배 정동영 국민의당 의원이 다소 난감한 상황에 놓이게 됐다. 그간 안 전 대표가 불출마할 것으로 여겨지면서 차기 당권은 각각 광주 전남과 전북의 유력주자인 두 의원 중 한명이 가져가는 것이 아니냐는 추측이 제기됐었다. 그러다 안 전 대표가 출마로 선회하면서 이들의 당권 가도도 크게 흔들리게 됐기 때문이다.

 실제 두 의원은 출마를 공식화한 이후 당 쇄신 의지를 표하며 지지층 사로잡기에 적극적으로 나섰다. 먼저 정 의원은 지난달 11일 출마를 공식 선언하며 당내 위기를 돌파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또한 지난달 27일엔 '국민의당 필요한 정당인가'라는 주제의 토론회를 열고 존재감을 알리기에 집중하기도 했다.

 

천 의원도 1일 국민의당 중앙당 창당대회를 연 대전 한밭체육관에서 "창당 초심으로 돌아가 위기의 국민의당을 살리겠다"고 다짐했다. 이로써 전북의 정 의원과 광주를 지역구로 한 천 의원의 양자구도로 압축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유력했다.

 그러나 당내 최대 지지층을 확보하고 있는 안 전 대표가 3일 당 대표 출마를 공식 선언하면서 상황은 180도 바뀌게 됐다. 양자구도가 3파전으로 바뀐 것이다.
 
 이에따라 향후 당권 경쟁은 안철수 대 비(非) 안철수 구도로 재편될 가능성이 커졌다. 경쟁 관계였던 천 의원과 정 의원이 오히려 당분간 안 전 대표를 향해 공세의 칼을 겨눠야 하는 상황이 된 것이다. 어제의 적은 오늘의 동지이자, 적의 적은 동지가 된다는 정치권 속설이 다시한번 들어맞는 여건이 조성됐다.
 
 안 전 대표의 출마를 반대해온 데다 이날 공식 출마선언에 나란히 부정적 의사를 피력한 두 의원은 당분간 안 전 대표의 출마결심에 대한 부당성을 알리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일단 치고 올라오는 안 전 대표의 기세를 꺾어놓아야 한다는 생각에서다.
 천 의원은 이날 본인의 페이스북에 "오늘 출마 결정을 보며 국민께도, 우리 국민의당에도, 안 전 후보 자신에게도 결코 있어서는 안 될 최악의 결정"이라며 혹평했다.
 정 의원도 "안철수 전 대표에게 지금은 말에서 내려 말을 끌고 가야 할 때인데, 정반대로 말을 탔다"며 "견마지로(犬馬之勞) 대신 장군처럼 말을 탄 것"이라고 비꼬았다. 그러면서 "국민의당은 창당부터 지금까지 보여준 리더십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리더십이 필요한 때"라며 "인기와 리더십은 다르다"고 비판했다.

 향후 이들의 공격은 대선 직후 3개월 여 만에 정치 재개를 선언한 것에 대한 부적절성에 초점을 맞춰 결과적으로는 안 전 대표가 당권 출마의 뜻을 접게 하는 방향으로 몰아갈 것으로 예상된다.

 허나 전당대회까지 한 달이 채 남지 않는 상황에서 당권 경쟁을 공식 선언한 안 전 대표가 도전의 뜻을 접을 것 같진 않다. 이에 일각에선 결국 천, 정 의원의 관계도 초기에는 안 전 대표의 출마 부당성을 지적하는 스탠스를 함께 보이다가 결국에는 3자 구도로 바뀌며 서로가 서로를 향해 공격하는 양상이 될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